특별자치도 출범 앞둔 전북 '지속가능한 관광 활성화' 비전 선포

3일 서울 잠실서 '전북에 온(ON) 페스타' 개최
14개 시군 특장점 극대화 '전북형' 관광 활성화
상생·협력, 환경적 가치 고려한 관광정책 추진
  • 등록 2023-05-05 오전 9:32:41

    수정 2023-05-05 오전 9:39:09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오는 8월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대회 개최를 앞둔 전라북도와 도내 14개 시군이 ‘지속가능한 관광’ 활성화에 나선다. 전북도와 전주, 군산, 익산 등 14개 시군은 지난 3일 서울 잠실 소피텔 앰베서더 호텔에서 열린 ‘전북에 온(ON) 페스타’ 행사에서 지속가능한 관광 비전을 선포했다. 관광 마케팅 연례행사인 트래블마트를 확대해 열린 이날 행사에는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 최경식 남원시장 등 14개 시군단체장, 한국관광공사 등 기관과 관광·여행업계 관계자 300여 명이 참여했다.
전라북도와 14개 시군은 지난 3일 서울 잠실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대규모 관광홍보 행사인 ‘전북에 온(ON) 페스타’를 열고 지속가능한 관광발전을 위한 비전 선언문을 발표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왼쪽에서 일곱 번째)가 14개 시군 단체장이 한복을 차려입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북도청 제공)
상생·협력 기반 지속가능한 관광 활성화

이날 선포식에서 도와 14개 시군은 지역 관광자원의 환경적 가치와 특성, 여행시장의 최신 트렌드에 맞춘 관광수요 창출을 지속가능한 관광 실천의 목표이자 비전으로 제시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도와 14개 시군이 제시하는 지속가능한 관광 실천은 상생·협력 기반의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을 훼손하는 무분별한 관광자원 개발과 관광객 유치에만 매몰된 묻지마식 경쟁을 지양하는 조화와 균형 잡힌 관광정책 추진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한 비전 선언문에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14개 시군의 지역별 관광 활성화 방안이 포함됐다. 전주시는 한문화 관광거점도시로서 전통과 역사, 현대적 요소를 아우르는 글로벌 문화관광도시, 군산시는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콘텐츠 활용과 새만금 고군산 명소화를 목표로 내걸었다.

익산시는 체류형 야간경제 관광도시, 정읍시는 자연친화형 관광도시, 남원시는 글로벌 아트도시, 김제시는 해양관광 문화도시, 완주군은 스마트 생태도시, 진안군은 치유와 힐링 문화관광도시, 무주권은 건겅수도 자연특별시, 장수군은 자연을 맛보고 즐기는 문화관광도시, 순창군은 치유와 웰니스 관광의 메카, 부안군은 글로벌 휴양관광도시를 청사진으로 제시했다. 임실군과 고창군은 천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내세웠다.

김 지사는 “각 지역별로 제시한 목표와 비전이 현실화되면 관광산업이 환경훼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모두가 함께 누리는 관광정책을 통해 도 전역에 지속가능한 관광생태계를 구축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3일 잠실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가진 ‘전북에 온(ON) 페스타’ 기자간담회에서 지속가능한 관광발전 비전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전북도청 제공)
현대차 대상 등 대기업 전북 관광 활성화 동참

도와 14개 시군이 지역이 아닌 서울에서 선포식을 열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 건 지역 인구 감소 문제를 관광 활성화로 풀기 위해서다. 단기간 정주인구 늘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관광 활성화를 통한 관계인구 증가가 지역 인구 감소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자 지역경제 활성화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관계인구란 지역에 거주지를 둔 등록(정주) 인구 외에 통근, 통학, 관광, 휴양, 업무 등을 목적으로 방문해 지역에 체류하는 인구를 의미한다.

행정안전부의 ‘2022 행정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2012년 187만 명이 넘던 전북 인구는 10년 연속 감소해 지난해 180만 명대 아래로 떨어졌다. 2020년 180만 4104명이던 인구는 2년 만에 1만7249명이 줄어 178만 6855명이 됐다. 인구 감소율(0.96%)은 9개 도 단위 지자체 중 전남(1.0% 감소) 다음으로 높고, 46.2세(남자 44.6세, 여자 47.8세)인 지역 인구 평균 연령은 전국 평균보다 무려 2.5세가 높은 상태다.

이날 도와 14개 시군이 현대자동차, 대상홀딩스, 하림, 하이트진로, 제트캡 등과 상생 협약을 맺은 것도 워케이션, 워크샵, 근로자 휴가여행 등 기업체 수요를 확보해 관계인구를 늘리기 위한 포석이다. 내년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둔 상황에서 새만금 내 관광·레저단지 개발이 구체화되고, 본류라고 자부하는 한국 전통문화(K-컬처)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점도 전북이 대대적인 관광 활성화에 나서게 된 배경으로 해석된다.

김 지사는 “전북은 한옥과 한식, 한복 등 한국의 전통 의식주 문화와 서예, 판소리, 공예 등 전통 문화예술이 원형 그대로 보존 계승되고 있는 ‘한류의 본류’”라며 “1시군 1대표 관광지 개발과 역사와 문화, 해양관광벨트 구축, 치유관광 산업거점 육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