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 무역센터점, '면세점 동거'에 외국인 유입 효과 '톡톡'

지난해 11월 현대백화점면세점 개장
면세 쇼핑 후 백화점 찾는 외국인 늘며 外 매출 36.9%↑
  • 등록 2019-06-19 오전 6:00:00

    수정 2019-06-19 오후 1:54:05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전경.(사진=현대백화점)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현대백화점은 ‘백화점-면세점 동거(同居)’ 효과에 힘입어 지난 1~5월 무역센터점의 외국인 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36.9% 늘었다고 19일 밝혔다.

같은 기간 외국인 고객 수는 29.1%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건물에는 백화점(지하 1~7층)과 면세점(8~10층)이 함께 들어서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면세점 매출의 큰 손인 중국인 외에 다양한 국가의 고객들이 백화점으로 몰리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올해 1~5월 일본인 매출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8.1% 늘어 외국인 매출 가운데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태국(51.6%)·유럽(50.4%)·중동(49.7%)지역 외국인 매출도 크게 늘었다. 중국인 고객 매출은 같은 기간 24.1% 신장했다.

외국인 고객이 증가하면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전체 매출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면세점 개장으로 영업면적은 20.5%(5만3226㎡→ 4만2307㎡) 줄었지만, 올해 누계 매출은 오히려 3% 가량 신장할 것으로 현대백화점은 예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측은 면세 쇼핑을 주로 하는 외국인 고객이 백화점을 찾는 이유에 대해 면세점과 백화점의 상품 구성 차이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명품·잡화·기초화장품을 주력으로 하는 면세점과 달리, 백화점은 패션·뷰티·리빙·식품 등 다양한 상품군을 두루 갖추고 있어 면세 쇼핑을 마친 외국인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백화점 상품에도 관심을 나타낸 것이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외국인 매출(올 1~5월)을 살펴보면 패션 브랜드(78.1%), 색조화장품(88.9%), 식품(101.3%) 등 상대적으로 면세점에서 찾기 어려운 상품군의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했다. 특히 구매 고객의 절반가량은 밀탑, 다정한 떡볶이, 삼송빵집 등 특색 있는 식음료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백화점과 면세점 간의 공동 마케팅도 외국인 고객 증가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은 백화점 또는 면세점에서 구매한 외국인 고객에게 각각 면세점 할인권과 백화점 할인권 등을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

또 면세점 개장 이후 10㎞ 이상 원거리 지역에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을 찾는 내국인 ‘원정 쇼핑족’도 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개장 이후 6개월간(지난해 11월~올해 5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지역별 매출을 보면, 무역센터점에서 10km 이상 떨어진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 매출이 지난해보다 6.8% 늘었다. 경기도 과천(14.7%), 안양(11.5%), 성남(10.8%), 수원 광교(9.9%) 등 주변에 대형 면세점이 없으면서, 상대적으로 무역센터점에 접근이 용이한 경기 남부지역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무역센터점이 있는 삼성동 일대는 국내 최대 ‘강남권 복합환승센터’,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 등 굵직굵직한 호재들이 많아 앞으로 국내외 고객들에게 더욱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백화점과 면세점의 시너지를 통해 무역센터점을 글로벌 쇼핑 명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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