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株 9월 판매도 '쑥쑥'…"반도체 수급난 완화"

BYD, 4개월째 1위…15일 주가 7%대↑
2위 테슬라 판매량 첫 5만대 돌파
스타트업 3사 중 니오 선두 탈환
CPCA "10월 증가 전망…전력난 영향 제한적"
  • 등록 2021-10-16 오전 9:30:00

    수정 2021-10-16 오전 9:30:00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중국 전기차 주요 기업들이 9월에도 월간 최대 판매량을 재차 경신했다. 비야디(BYD)가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스타트업 3대장 중 니오가 선두를 탈환했다. 정책적 지원과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완화에 4분기 업황 기대 심리가 확대되며 15일 중국 전기차 업종 주가는 강세를 보였다.

비야디(BYD) Qin PLUS DM-i 모델.(사진=중국 텅신왕)
BYD, 9월도 신기록 1위…“전기차株 투심 개선”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는 9월 중국 신에너지(전기차) 승용차 도매판매량이 전월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184% 늘어난 35만5000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중국 전기차 침투율은 도매·소매 기준 14%, 13%로 지난해 연간 침투율(6%) 대비 8%포인트, 7%포인트 상승했다.

이 기간 비야디는 월 시장 점유율 20%를 기록하며 4개월 연속 1위를 사수했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비야디는 지난 15일 7.2% 오르며 거래를 마쳤다. 지난 한 달간은 3.4% 상승했다. 지난 달 중순에 중국 당국의 전기차 통·폐합 추진 방침이 발표되고 동남아 코로나19 재확산 등 영향에 관련주들이 휘청였지만 4분기 업황 기대감에 상승했단 평이다.

CAPA는 반도체 공급 상황이 지난 9월 말부터 개선을 보이고 있어 10월 판매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5일) 4분기 업황 기대감에 중국 전기차와 반도체 밸류체인 주가가 급등했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점유율을 늘리며 2위(16%)를 기록했다. 이어 상해GM우링이 11%로 3위를 기록했다. 스타트업 3인방(니오·샤오펑·리오토)의 순위엔 변동이 생겼다. 지난 7~8월 반도체·부품 수급 차질에 밀려났던 니오가 9월 시장 점유율 3%로 회복하며 1위에 올랐다. 샤오펑은 2.9%, 리오토는 2%를 차지했다.

니오, 선두 탈환…中 “10월 반도체 수급난 완화·전력난 영향 제한적”

개별 기업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비야디는 9월 월간 판매량이 처음으로 7만대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7만1099대)를 기록했다. 9월 전동화 비중은 89%로 전월 대비 1%포인트 축소됐지만, 여전히 견조한 수준이란 평이다. 테슬라의 9월 전기차 판매량도 5만대를 처음 돌파했다.

또 니오와 샤오펑은 처음으로 월간 1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월간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반면 리오토의 9월 판매량은 밀리미터파 레이더 칩 공급 차질로 전년 동월 대비 25% 감소한 7100대를 기록했다.

반도체 공급 부족 해소와 중국 전력난의 제한적인 영향에 10월 전체 전기차 판매량은 9월 대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볼륨 모델의 출시 등으로 중국 내 전기차 전환이 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백승혜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승용차협회를 인용해 “10월 역기저 부담과 공급 차질 영향으로 작년과 같은 ‘금구은십(중국 소비 호황기로 금 같은 9 월, 은 같은 10월을 의미)’ 현상이 나타나진 않았지만, 반도체 칩 공급 개선으로 판매량이 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전력난에 관련해 전기차의 전력 사용량은 전체 전력 사용량의 0.13% 비중에 불과해 전기차용 전력 공급은 전국 전력 계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전망”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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