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내내 대규모 집회…줄어드는 위드 코로나 '자유'[주말거리에서는]

확산세 여전…'위드 코로나' 예정대로
여의도·광화문 2만명 대규모 집회 개최
방역패스 유효기간 등 논의…반발 예상
정부, 29일 '방역 강화 종합대책' 발표
  • 등록 2021-11-27 오전 8:44:00

    수정 2021-11-27 오전 8:44:00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4000명대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 정부의 비상계획 발동은 일단락된 분위기지만, 주말 내내 대규모 집회로 방역은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백신패스 적용 시설을 확대하거나 유효기간을 설정하는 등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25일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제주지역본부 소속 조합원들이 제주항 5부두 인근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번 주말 동안 서울 도심에서는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서울 상경 집회와 탄핵반발단체의 도심권 집회 등이 예정됐다.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던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석방되면서 민주노총 집회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5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화물연대는 27일 총파업에 참여한 전 조합원 499명이 여의도 국회 앞에서 ‘화물연대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같은날 공공운수노조는 오후 2시부터 2만여명의 노동자들이 서울 도심에 모여 총궐기 집회를 개최한다. 일요일인 28일에는 대규모 청년 노동자대회도 예정되면서 약 499명이 서울시청 앞에 집결한 후 청와대까지 행진한다.

대규모 집회가 여의도와 광화문 등 도심 곳곳에서 진행되며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가운데 경찰은 불법집회를 차단하고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경찰청은 “대규모 집회가 27일 예상돼 도심권·여의도권을 중심으로 임시검문소를 운영하고, 금지통고된 집회 참가 목적 관광버스·방송·무대차량을 차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 시내 주요 도로의 교통 불편이 예상되므로 이동 경로를 미리 확인한 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며 “차량을 운행할 경우 정체 구간을 우회하고 교통경찰의 수신호 통제에 잘 따라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 첫 주말인 지난 7일 자라섬 재즈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경기 가평군 자라섬에서 시민들이 자리에 앉아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자 위드 코로나를 철회하고 거리두기 단계로 전환하는 대신 백신패스를 확대하는 등 단계적 일상회복을 우선 진행해보기로 가닥을 잡았다. 백신패스 유효기간을 6개월로 설정하면서 사실상 추가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여 백신 접종의 자유가 침해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26일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18세 이하 청소년과 노래연습장·목욕장·100인 이상 행사에서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했는데 많은 분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다”면서도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반대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백신패스의) 각국 사례와 우리나라 상황을 분석해 의사결정하고 있지만 유효기간 간격 문제나 적용 대상, 향후 어떻게 운영할지 등 세부사항은 확정된 바 없다”며 추가적으로 종합 대책을 만들어 29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정부는 26일 방역 강화 종합대책을 발표하기로 했지만 의견이 엇갈려 29일로 발표 일정을 연기했다. 종합대책에는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 방안, 백신패스, 손실보상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