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늦춰지는 대입일정, 혼란 최소한으로 막아야

  • 등록 2020-04-01 오전 5:00:00

    수정 2020-04-01 오전 5:00:00

코로나 사태 확산에 따라 초·중·고교 개학이 다시 늦춰지면서 내년도 대학입시 일정이 미뤄지는 상황에 이르렀다. 한 달도 넘는 학사 일정의 공백으로 기존 계획으로는 수험생에 대한 정상적인 평가가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유은혜 교육부총리는 어제 대입일정 조정안을 발표하면서 “수험생의 대입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원활한 고교 학사운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수능시험은 12월 3일로 2주 연기됐고, 대학의 수시·정시모집 일정도 추후 협의를 거쳐 늦춰지게 된다.

그동안 3차례나 연기됐던 개학을 또다시 미루게 된 것부터가 불가피한 선택이다. 그나마도 학교에 출석하는 대신 ‘인터넷 수업’으로 대체된다.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집단 감염을 미연에 방지하자는 취지다. 그러지 않아도 요양원이나 병원, 종교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터에 학교에서도 감염이 확산된다면 그 사회적인 파장을 가라앉히기 쉽지 않을 것이다. 대입일정이 미뤄진 것은 당연한 후속 조치다. 수능시험에 있어서는 이미 4차례나 연기됐던 사례가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기본 교과수업에서부터 결손이 발생했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고교 3년생의 경우 오는 9일부터 수업이 이뤄진다고 하지만 온라인으로 제대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을지 미리부터 걱정이다. 결국 학교나 담당 교사별로 수업 진도의 차이가 날 것이고, 그에 따라 당사자인 학생들의 불안감도 커질 수밖에 없다. 교육평가원이 내년도 수능 문제의 EBS 교재 연계 비율을 예년처럼 70%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어도 사설학원으로 눈길을 돌리는 경우가 늘어나는 분위기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과 관련한 혼란이다. 수시모집에 반영되는 고3생의 1학기 생활기록부 작성 마감일도 당연히 늦춰지게 됐지만 그 내용이 부실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새로운 논란으로 떠올랐다. 교사와 학생들의 대면이 제한된 상황에서 자칫 불공정 시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란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각 대학의 입장에서도 늦춰지는 전형 일정에 따라 학생들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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