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투자확약서를 확보하라'…총력전 나선 VC

한국벤처투자·성장금융 상반기 출자사업 대부분 접수 마감
지난해 펀드 설정 연기·실패 사례 발생…LOC 중요성 커져
"LOC 우선순위로 작용하는 분위기…금융사와 CO GP 늘기도"
  • 등록 2020-04-03 오전 1:30:00

    수정 2020-04-03 오전 7:34:34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투자확약서(LOC)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중요하다’는 정도였지만, 올해는 ‘최우선이다’는 수준으로 분위기가 바뀌고 있어요”

국내 벤처캐피탈(VC) 펀드 출자 사업 제안에 앞서 LOC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책자금과 민간자금을 같은 규모로 매칭해 펀드를 조성해야 하는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민간 영역에서 신규 투자를 꺼리고 있지만, 정부 출자자금 규모는 꾸준히 늘면서 자금의 ‘미스매칭’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서다. 앵커 출자자 마찬가지로 VC들의 민간 자금 조달 능력을 검증하는 움직임이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 민간자금 매칭 능력, 운용사 선정 중요 요소로 떠올라


국내 VC업계 주요 앵커 출자자인 한국벤처투자(한국모태펀드)와 한국성장금융(성장지원펀드·은행권일자리펀드 등)의 출자 사업 제안서 접수가 최근 마감했거나 일부 진행 중이다. 모집 분야에 따라 경쟁률이 1대1에 그친 이변도 있었지만, 높게는 8대 1의 경쟁률로 여러 운용사들이 몰렸다.

높은 경쟁을 뚫고 운용사에 선정된다 하더라도 펀드가 결성되는 것은 아니다. 출자 사업에 선정된 VC들은 모펀드가 출자하는 수준, 혹은 그 이상을 자금을 민간에서 끌어와 매칭해야 최종적으로 펀드 결성을 할 수 있다. 가령 400억원을 출자 받게 되면 민간에서 400억원의 출자를 받아 총 800억원 규모로 펀드를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정부의 벤처투자 규모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데 민간 부문의 성장 속도는 더딘 것이 문제다. 작년에도 출자 사업에 선정된 VC가 민간 자금을 매칭해오지 못하면서 펀드 설정을 연기해 겨우 펀드를 설정하거나, 결국 펀드 설정에 실패한 경우가 있었다. 펀드 설정에 실패하게 되면 1년 동안 출자 사업에 지원할 수 없게 되는 등의 패널티를 받게 된다.

과거에는 위탁운용사로 선정되면 그제서야 민간 LP를 찾아 자금을 확보했다. 하지만 일부 VC에서 펀드 결성에 실패하거나, 부실한 LP의 경우 캐피탈 콜(Capital Call)을 제대로 응하지 않은 경우가 발생했다. 앵커 출자자 입장에서도 운용사를 제대로 선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게 돼 부담이다.

이에 올해는 출자사업 접수가 있는 3월을 앞두고 대다수 VC들이 주말 밤낮을 반납해가며 LOC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펀드 결성을 당장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줘야해서다.

한 VC 심사역은 “정책자금은 과거 정권때부터 지금까지 일관성 있게 늘고 있지만 민간자금은 그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며 “재작년 즈음부터 LOC를 미리 확보하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올해는 가장 운용사 선정에 가장 우선순위로 작용하고 있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 자금 조달 능력이 핵심…공동 운용사 움직임 늘어

이에 금융지주와 VC가 공동 운용사(CO-GP)형태로 지원하는 경우도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LOC도 중요하지만 운용 실력을 검증하지 않을 수는 없다”며 “금융지주는 자금력이 있고, 앵커 출자자가 원하는 운용 커리어는 VC들이 가지고 있어 VC와 금융지주의 공동운용사 형태로 출자 사업을 지원하는 경우가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이 진행하는 출자사업의 농림축산식품분야에는 농협은행과 나우IB(293580)캐피탈이, 한국벤처투자의 모태펀드 국토교통혁신 계정에는 유진투자증권(001200)과 쿼드벤처스가, 한국성장금융의 스케일업 혁신리그에는 키움인베스트먼트와 메리츠종금증권(008560) 등이 공동 운용사 형태로 제안서를 접수했다.

국가 차원에서는 코로나19 등으로 침체되는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라도 정책자금을 통해 투자를 꾸준히 해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돈을 풀고싶고, VC들은 돈을 받고 싶지만 시장 자금 경색으로 매칭의 난이도만 높아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시장 상황으로 인한 것으로 당장 뾰족한 해법은 없다”면서도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출자할 수 있도록 하는 시장 유인성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투자 자율성을 높여서 민간의 벤처 투자심리를 회복시킨다는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25일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의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안을 마련하고 내달 6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벤처투자조합의 경우 동일기업에 대한 후속투자를 완전히 허용하고 벤처투자조합별로 창업자나 벤처기업에 40%를 투자하도록 규제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