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직 사퇴' 원희룡에 "대선 사욕 안타까워"

"지사직 유지하며 대선 레이스 참여 납득 못해" 원희룡 비판에
이재명 "태산 같은 공직 책무 함부로 버릴 수 없어"
  • 등록 2021-08-02 오전 7:34:57

    수정 2021-08-02 오전 7:34:57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선 출마를 사적 욕심의 발로로 여기는 것 같아 안타깝다”라며 지사직을 사퇴하지 않는 대선 도전을 비판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직격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와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뉴시스)
이 지사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직을 책임이 아닌 권세로 생각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난 가능한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나는 내 정치적 이익을 위해 공직자의 책임을 버리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월급만 축내며 하는 일 없는 공직자는 하루 빨리 그만두는 게 모두를 위해 바람직하다”면서도 “그러나 할 일을 해 내는 책임감 있고 유능한 공직자라면, 태산 같은 공직의 책무를 함부로 버릴 수 없다”고 했다.

이 지사는 “공무 때문에 선거 운동에 제약이 크다”면서도 “공직자는 국가와 국민에게 무한책임을 지는 존재”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원 지사는 이날 대선에 집중하기 위해 지사직을 내려놨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많이 망설이며 고뇌의 시간을 보냈지만 대한민국이 망가지고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 모습을 더 이상 지켜볼 수가 없었다”며 “정권교체를 위해 제 모든 걸 쏟아 부어야 되겠다는 저의 절박함도 이를 허용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도정을 책임 있게 수행하는 것과 당내 경선을 동시에 치르는 것은 제 양심과 공직 윤리상 양립할 수 없다”며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당내 대선 후보 경선에 임하는 것이 납득할 수 없는 행태”라고 언급했다. 이는 지사직을 사퇴하지 않고 대선 경선 레이스에 참여 중인 이 지사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한편 공직선거법상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등 입후보제한직에 있는 공무원 등이 대통령 후보자로 등록하려면 선거일 전 90일인 오는 12월 9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