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탐구생활] 민주당 경선연기 ‘4대불가론’

與 경선연기론 내홍 심화…오는 22일 의총서 논의
이준석 돌풍에 코로나 악재 고려해 경선연기론 대두
경선연기 강행시 ‘당 분열’ 등 메가톤급 후폭풍 우려
‘경선연기 수용’ 이재명 통근양보 나올지 관심사
  • 등록 2021-06-21 오전 6:01:00

    수정 2021-06-21 오전 6:01:00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등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세제 관련 정책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차기 대선은 내년 3월 9일에 열린다. 9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 여야는 예비경선을 거쳐 올해 안에 대선후보를 최종 선출한다. 대선후보 선출 시점과 방식은 당의 헌법이라고 할 수 있는 ‘당헌’에 명시돼 있다. 이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대선 180일전’에, 국민의힘은 ‘대선 120일전’에 선출해야 한다. 역산하면 민주당은 오는 9월초에, 국민의힘은 11월초에 대선후보를 선출한다.

유독 시끄러운 쪽은 민주당이다. 경선연기 논란 때문이다. ‘이준석 돌풍’과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과 ‘원칙 훼손’이라는 반박이 팽팽하다. 더이상 갈등이 증폭되면 ‘심리적 분당’ 상황에까지 내몰릴 수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통큰양보’를 선택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문제는 이를 강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합의가 어렵다면 원칙을 지키는 게 ‘최선’이다.

①4.7재보선 왜 참패했나?…‘어려울수록 원칙을 지켜라’

민주당은 현 정부 출범을 전후로 ‘선거=승리’라는 공식을 이어갔다. 지난 2016년 4월 20대 총선을 시작으로 2017년 5월 19대 대선→2018년 6월 제7회 지방선거→2020년 4월 21대 총선까지 전국단위 선거에서 모두 승리했다. 여야를 통틀어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특히 7회 지방선거와 21대 총선은 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압승’이었다. 이후 보수·진보의 균형추가 무너졌다며 ‘기울어진 운동장’과 ‘보수궤멸론’이 유행할 정도였다.

다만 4.7재보선 참패는 ‘선거=승리’ 공식을 깨뜨렸다. ‘무공천’이라는 기존 원칙을 내팽개친 것은 뼈아팠다. 당 일각의 무공천 건의도 무시됐다. ‘원칙없는 승리보다 원칙있는 패배가 낫다’던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생각나는 대목이다. 민주당은 오는 22일 의총에서 경선연기 문제를 논의한다. 결론은 예측불허지만 경선연기 결정은 ‘하수’다. ‘득’은 불투명하고 ‘실’은 분명하다. 경선연기 결정은 불행의 씨앗이다. 투표비율 등 경선방식 변경론이 나오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어려울수록 원칙을 지키는 게 정답이다.

②후단협 교훈 있었나?…최악의 경우 ‘당 분열’ 우려

선거와 관련된 규칙을 뜻하는 ‘게임의룰’은 다수결이 아닌 합의가 원칙이다. 이는 여의도 정치권의 오랜 관행이다. 민주당 경선연기 갈등은 위험수위다. 합의가 아닌 다수결 처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다소 거칠게 이야기하면 ‘이재명 배제론’이다. 속내는 이재명 지사의 대선 본선 경쟁력에 대한 의구심이다. 현 지지율은 높다 한들 그동안 노출된 각종 악재가 대선 본선에서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다. 야권에서 농담삼아 거론하는 이른바 ‘이나땡(이재명 지사가 민주당 후보로 대선에 나오면 땡큐)’의 연장선이다.

민주당의 대주주는 ‘친문’이다. 이재명 지사 측은 ‘비주류’다. 경선연기를 강행할 경우 엄청난 파열음이 불가피하다. 특히 친문이 수적우위를 앞세워 밀어붙이면 양측은 회복불가의 단계로 접어든다. 최악의 경우 ‘당 분열’이다.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민주당은 이른바 ‘후단협 사태’의 여파로 극심한 홍역을 앓았다. 사실상 ‘노무현에서 정몽준으로 대선후보를 교체하자’는 후단협의 주장은 참여정부 출범 이후 민주당 분당과 대통령 탄핵이라는 불행으로 이어졌다. 너무나도 값비싼 수업료를 치른 셈이다.

③코로나 탓에 흥행 어렵다? 이준석 돌풍은 왜

민주당 경선연기론의 주요 근거는 코로나 상황이다. 맞는 말이다. 여름휴가철에 코로나 변수를 고려하면 흥행을 장담할 수 없다. 도쿄올림픽까지 겹치면 국민적 외면 속에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할 수 있다. 이왕이면 코로나 집단면역 형성이 예상되는 11월로 미루자는 게 효과적이다. 그렇다 해도 ‘경선연기’가 흥행을 담보하는 건 아니다. 경선흥행은 민주당 역량이 상수이지 시기나 일정 등 외부조건은 변수에 불과하다. 대선후보를 먼저 뽑으면 불리하다는 건 패배주의적 사고다. 차라리 예정대로 경선을 실시해 대선후보 중심으로 당 체제를 정비하는 게 유리할 수도 있다.

역대급 흥행을 기록한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반면교사’다. 코로나 여파로 철저한 비대면 전당대회였다. 그 나물에 그밥이라는 비아냥은 기우였다. 내용과 형식 모두 파격이었다. 특히 국회의원 경험이 전무한 30대 중반 젊은 대표의 탄생에 이념은 물론 지역·세대·계층을 넘어 온국민이 박수를 보냈다. ‘이준석 돌풍’은 코로나와 무관했다. ‘기득권 꼰대정치’를 바꿔보자는 세대교체 열망이 담겨있다. 악전고투의 상황이지만 민주당 대선경선도 국민의힘 전대와 같은 역동성이 만들어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중요한 건 경선일정이 아니라 재집권에 대한 비전과 희망을 제시하는 것이다.

④낮은 확률에 도전할까? 이재명 ‘통큰양보’는 도박

민주당의 현 상황은 일촉즉발의 위기다. 당 안팎의 모든 시선이 송영길 대표에게 쏠려있다. 정권재창출과 대선경선 공정관리라는 막중한 책임을 쥐고 있는 송 대표는 진퇴양난이다. 독이 든 성배를 든 만큼 조만간 결단을 내려야 한다. 더 이상 좌고우면할 시간이 없다. 어떤 결정을 내리든 각 주자들의 반발이 불가피하다. 현 상황을 종합하면 ‘경선일정 연기’보다는 당헌당규대로 ‘예정대로 실시’에 무게를 두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유일한 방법은 이재명 지사의 ‘통근양보’다. 대선본선을 겨냥해 전략적 선택을 하는 것이다. 경선연기를 수용한 뒤 최종 후보로 선출되면 일석이조다. 비주류의 한계를 뛰어넘어 친문의 보다 확실한 지원사격을 받을 수 있다. 작은 이익에 연연하지 않는 ‘대범한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는 덤이다. 다만 리스크가 너무 크다. 정치적 명운을 걸기에는 너무 낮은 확률이다. 마라톤 내내 앞서가다가 막판 역전을 허용할 수도 있다. 이 지사가 결단한들 주변의 수많은 참모들이 직을 걸고 반대할 가능성이 높다.

현실적으로 경선연기는 불가능하다. 그래도 정치는 생물이다. 만일 ‘민주당 경선연기 확정’이라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면 차기 대선구도는 예측불허다. 여야 일대일 구도가 아니라 87년 대선이나 2017년 대선처럼 실질적 다자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야 정치권의 빅뱅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