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8색의 평행세계…'숏버스터' 거장부터 배우 감독까지[종합]

'전체관람가+숏버스터' 예능과 영화의 콜래보
평행세계 주제로 곽경택→조현철 단편 연출
윤종신·문소리 이어 노홍철 새 합류
오는 28일 티빙 통해 공개
  • 등록 2022-04-26 오후 4:40:11

    수정 2022-04-26 오후 4:40:11

조현철 감독, 홍석재 감독, 주동민 감독, 김초희 감독, 김선 감독, 김곡 감독, 윤성호 감독, 곽경택 감독(사진=티빙)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 “창작자인 감독이 보이는 프로젝트” “감독의 개성이 오롯이 드러나”

시즌1 ‘전체관람가’에 이어 시즌2 ‘전체관람가+숏버스터’의 MC 겸 제작자로 돌아온 윤종신 문소리의 얘기다.

26일 단편영화 프로젝트 티빙 오리지널 ‘전체관람가+숏버스터’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방송인 박경림의 사회로 열렸다. 이날 행사에 이 프로젝트의 연출을 맡은 곽경택 감독과 김곡&김선 감독, 김초희 감독, 윤성호 감독, 조현철 감독, 주동민 감독, 홍석재 감독, 기획을 맡은 안성한 PD를 비롯해 제작을 맡은 윤종신 문소리 노홍철이 참석했다.

윤종신과 문소리는 ‘전체관람가+숏버스터’의 의미를 전했다. 윤종신은 “대자본이 투입된 영화를 보면 감독의 의도가 다 보이지 않는다고 느낄 때가 있었다”며 “단편은 감독의 상상력, 창작 방향, 개성이 뚜렷이 보인다”고 프로젝트를 지지했다.

문소리는 “최근 플랫폼이 정말 다양해지지 않았나. 그런데 플랫폼이 다양해진 만큼 작품의 색깔이 다양해졌는지 의문이 들 때가 많았다”며 “‘전체관람가+숏버스터’는 단편 하나하나에 감독들의 개성이 드러나 있고, 제작기 영상을 보면 ‘그래 이게 바로 영화하는 맛이지’란 생각에 뜨거운 마음이 들 때가 많았다. ‘전체관람가+숏버스터’가 입맛의 다양화에 기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자신있게 소개했다.

‘전체관람가+숏버스터’를 통해 선보이는 8편의 작품은 곽경택 감독의 ‘스쿨카스트’, 김곡&김선 감독의 ‘지뢰’, 윤성호 감독의 ‘미지의세계 시즌투에피원’, 홍석재 감독의 ‘평행관측은 6살부터’, 김초희 감독의 ‘우라까이 하루키’, 류덕환 감독의 ‘불침범’, 조현철&이태안 감독의 ‘부스럭’, 주동민 감독의 ‘잇츠 올라잇(It’s alright)’이다. 이들 작품은 ‘평행 세계’를 주제로 각기 다른 스토리와 메시지를 전한다. 안성한 PD는 “8편의 단편과 제작기 영상을 담은 영화와 예능의 콜래보레이션”이라며 “같은 요리 재료여도 레시피에 따라서 다양한 요리가 나오지 않나. 상업영화, 독립영화, 단편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감독들을 모셔다가 평행 세계를 주제로 개성 뚜렷한 작품들을 완성했다”고 얘기했다.

곽경택 감독의 ‘스쿨카스트’는 계급이 존재하는 한 고등학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조병규가 주연했다. 곽경택 감독은 “단편은 (대학) 졸업 작품 이후 처음”이라며 “장편 구조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쉽지 않았다. 다시 한번 패기 만만했던 시절로의 자신을 리셋시키는 과정이었다”고 작업에 의미를 뒀다.

배우로 대중에게 익숙한 조현철은 ‘부스럭’이란 작품으로 감독 겸 배우로 참여했다. 그는 “현철과 미진 커플이 헤어진 후에 친구인 세영이 그들의 이별 사유를 파헤치는 이야기”라고 소개하며 “세영 역에 한국영화의 보석 천우희가, 현철 역에 돈을 아끼려고 제가 연기했다”고 너스레를 했다. 문소리는 “조현철 감독은 영화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며 “가장 논란이 될 만한 작품이다”고 궁금증을 높였다.

‘찬실이는 복지 많지’의 김초희 감독은 1986년 홍콩을 거쳐 2022년 목포에 당도한 영화감독 만옥이 여명을 다시 만나 영화 만들기의 진정한 의미를 전수받는 이야기를 그린 ‘우라까이 하루키’를 선보인다. 김초희 감독은 “‘우라까이’는 언론에서 사용하는 은어인데 영화하는 분들도 공공연히 사용하는 말로, 남의 영화를 교묘하게 표절하는 이야기”라고 영화를 소개한 뒤 “제가 좋아하는 임선우, 고경표, 강말금이 출연한다”고 말했다.

장안의 화제였던 드라마 ‘펜트하우스’의 주동민 감독은 ‘잇츠 올라잇’으로 영화 연출에 도전했다. 주동민 감독은 “주로 긴 스토리만 작업해오다 짧은 이야기를 하다 보니 어려움이 있었는데 코로나로 고생한 분들을 위해 제 방식의 위로를 드리고 싶어서 ‘펜트하우스’ 배우들과 함께 만들었다”고 얘기했다. 윤종신과 문소리는 “20분 안에 여섯 개의 에피소드가 있는데 순식간에 훅 지나간다”며 “배우 한 사람, 한 사람의 가장 화려한 정수를 뽑아냈다”고 치켜세웠다.

노홍철에 이번 시즌에 새롭게 합류했다. 윤종신, 문소리와 함께 설립한 제작사 ‘홍신소’의 실무를 맡는다. 노홍철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 영화 연출에 대한 생각은 없느냐는 박경림의 질문에 “영화를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 영화에 한번 빠진 사람들이 왜 못 헤어 나오는지 알겠더라. 빵 한 5억개 팔면 해보겠다”며 “다른 분들도 훌륭하지만 조현철 감독이 인맥도 좋고 직접 연기도 하고 또 저랑 촬영하는 게 불편했다던데 그런 솔직함이 마음에 든다. 투자해보고 싶다”고 얘기해 웃음을 자아냈다.

‘전체관람가+숏버스터’는 티빙을 통해 오는 28일 공개한다.

노홍철, 문소리, 윤종신(사진=티빙)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