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오마카세 열풍…‘소확행’ 누리는 MZ세대

가격 비싸도…MZ세대 다양한 오마카세 즐기는 이유
미래보단 현재 '소확행' 추구…대접받는 기분 '만족'
"성취감 맛보기 어려운 상황…한끼 대접으로 보상"
  • 등록 2023-03-29 오전 6:00:00

    수정 2023-03-29 오전 6:00:00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닭구이 오마카세를 먹으려고 밖에서 40분 기다려 성공했어요. 못 먹고 가는 사람을 보기도 했어요.”(서울 강북구, 30대 박모씨)

오마카세 사진.(자료=SNS갈무리)


‘오마카세 ’식 요리 성행…닭구이부터 양고기까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오마카세(맡김 차림)’ 인기가 지속하고 있다. 오마카세는 타인에게 공손하게 ‘맡기다’라는 뜻의 일본어로, 고객이 요리사에게 메뉴 선택권을 맡기는 것을 의미한다. 메뉴판이 따로 없이 그날의 음식을 요리사가 알아서 만들어 내놓는 일식당 코스 요리에서 쓰이지만, 최근에는 닭구이, 양고기, 디저트 등 다양한 오마카세 형태의 음식이 등장하고 있다.

28일 요식업계 등에 따르면, 오마카세 이름을 붙인 다양한 음식들이 성행하고 있다. 서울 강북구의 한 음식점은 1인당 2만9000원짜리 ‘닭구이 오마카세’를 판매하고 있다. 닭 한 마리의 12가지 부위를 닭죽, 닭 주요 부위 구이, 닭개장, 내장부위 구이, 초계국수, 디저트 등의 형태로 제공하는 코스다. 식사 시간은 90분이며, 한 사람당 음료 한 잔이 필수여서 가격은 3만원대를 웃돈다. 서울 강남구의 한 음식점에서는 ‘양고기 오마카세’를 점심에는 1인당 6만9000원, 저녁에는 12만9000원에 판매한다. 양설, 양지방, 양 등심 등으로 7개의 메뉴를 구성해 제공한다.

오마카세의 인기는 2030세대가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 오마카세 단어를 검색하면 60만9000개가 넘는 게시글이 올라와 있다. 유튜브에도 오마카세를 검색하자 조회 수가 20만회를 훌쩍 넘는 영상들을 찾을 수 있다.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를 즐길 수 있는 돼지고기 오마카세는 이른바 ‘돈(豚)마카세’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한 식품유통업계 관계자는 “저녁에는 인당 3만~4만원대 가격으로 오마카세로만 음식을 제공하는 가게들이 속속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돼지고기와 오마카세의 합성어 일명 ‘돈마카세’ 사진.(자료=SNS갈무리)


‘대접’받는 기분 만족, ‘소확행’ 추구…MZ가 오마카세를 즐기는 이유

20대와 30대 젊은 층에서 다양한 오마카세를 찾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들은 대접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김모(34)씨는 “단순히 한 끼 식사를 접하는 게 아니라 대접받는 기분이 들어 좋다”며 “친구와 주말마다 오마카세 형태의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을 찾아다니는 것이 취미가 됐다”고 말했다. 송모(29)씨는 “소확행 차원에서 코스 요리를 접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다”며 “다들 비싼 코스요리만 생각하지만, 잘 찾아보면 저렴한 가격에 하는 오마카세 요리도 있다”고 했다.

MZ세대가 오마카세 식의 메뉴에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이유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취향에 따른 소비를 하려는 성향이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MZ세대에 오마카세 식의 음식을 소비하는 행위는 그간의 헛헛한 마음을 채우려는 충족 욕구로 볼 수 있다”며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서 대접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MZ세대가 불확실한 미래보다는 현재를 위해 소비하는 경향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임명환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젊은 세대들이 성취감 등을 맛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오마카세 식의 음식을 찾는 것은 일종의 소확행으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행위로 보인다”며 “한 번쯤 사치를 부려보는 것이 이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으니까 소비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