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에게 듣는다]"3기신도시 핵심은 교통…해결에 역량 총동원"

조광한 경기도 남양주시장 인터뷰
"3기신도시 연착륙 위한 핵심은 교통여건 개선"
교통문제 해결 위해 중앙정부·청와대 종횡무진
DJ의 실용, 盧의 이상 잘 합쳐 선한결과 만들 것"
  • 등록 2019-06-24 오전 6:15:00

    수정 2019-06-24 오전 6:15:00

조광한 시장.(사진=남양주시)


[남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지금 남양주시는 전국에서도 가장 핫한 도시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별내신도시는 물론이고 입주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 다산신도시도 모자라 최근엔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까지 확정되면서 그야말로 개발 붐이 뜨거워지고 있다.

취임 1년도 채 안돼 이같은 남양주시의 개발 붐을 주도하면서도 시가 지향하는 근본적인 발전 방향과 시민들이 요구하는 실질적 주거여건 개선이라는 두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는 조광한(61) 남양주시장은 23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이 모셨던 두 대통령의 리더십을 떠올린다고 말했다.

조 시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졌던 분이라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선비적 문제의식을 중요하게 여겼다”며 “비록 지금은 두 분 모두 고인이 됐지만 두 대통령을 모시면서 생활 정치와 행정이 지향해야 하는, 혹은 공존하기 어려운 두 가지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청와대 비서관으로서의 경험을 설명했다. 현실과 이상이라는 평행선 사이에서 줄타기를 잘해야만 탁월한 행정가가 되고 존경받는 정치인이 될 수 있다고 믿는 조 시장.

두 대통령으로부터 보고 배운 리더십을 토대로 남양주 3기신도시가 연착륙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는 조 시장은 여느 기초자치단체장에게 보기 힘든 배포와 추진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평가에는 조 시장이 가진 수많은 국회의원과 정부 고위공직자 등 다양한 인맥은 물론 수십년에 걸친 중앙정치권 활동과 청와대의 경험이 한몫하고 있다.

조 시장만의 인맥과 경험이라는 강점은 남양주시가 해결해야 하는 최우선 과제인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시의 정책 실행에 있어서도 톡톡히 발휘되고 있다. 조 시장은 GTX-B 노선의 조속한 착공과 지하철 6·9호선 연장을 위해 툭하면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고 정부 살림살이를 좌지우지하는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을 편하게 대한다. 또 최근엔 국회의장에게 별내·진접선 연결이 조기 추진도 건의했다. 이런 조 시장의 모든 만남과 활동은 오로지 남양주시가 당면한 교통여건 개선 과제의 선제적 해결을 위해서다.

조 시장은 “시민들께서 나를 시장에 앉혀 놓은데는 남양주 발전을 위해 그만큼 노력하라는 의미가 담긴 만큼 내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해 시민들의 뜻을 받드는 건 당연한 일”이라며 “지역의 크고 작은 행사에 참석해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중앙정부와 청와대를 찾아다니며 굵직한 남양주의 현안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찾는 것 역시 나의 막중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간혹 조 시장의 이런 파격적 행보가 기존의 지역정치에 익숙한 시민들 사이에서는 거부감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는 개의치 않는다. 시장이 안에서 활동하기 보다 밖으로 나가 예산을 가져오고 정부 지원을 얻어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확고한 신념이 있다.

의자가 없는 시장실에서 회의하고 있는 모습.(사진=남양주시)


그래서 조 시장은 늘 바쁘다. 시장실에서 편하게 앉아 회의를 할 겨를도 없어 이번달 초에는 시장실의 안락한 의자도 모두 없앴다. 시장과 공직자들이 모두 서서 회의를 하고 서류 뭉치가 아닌 화면을 보면서 바로바로 의사결정을 한다.

조 시장은 “1분 1초가 아까운 시점에 편안하게 앉아서 서류를 뒤적이며 이야기를 나누기 보다 모두 함께 서서 다이나믹하게 의견을 교환하자는 취지에서 시장실의 분위기를 바꿨다”며 “시장에서부터 시작된 이런 변화가 공직사회를 변화시키고 시민들의 의식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거칠기까지 한 그의 추진력과 효율성·합리성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의 원동력에는 실용을 중시한 김대중 대통령의 리더십과 이상을 실현기키기 위해 노력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이 자리하고 있다.

조 시장은 “두 전직 대통령을 보좌하면서 터득한 가치관과 수많은 경험,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인맥을 총동원해 남양주의 발전을 위해 쓸 각오가 됐다”며 “두 분의 서로 다른 리더십이 잘 뒤섞여 남양주를 위한 선한 결과로 나타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