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추경편성 불가피하지만 기업 체질도 강화해야

  • 등록 2020-02-25 오전 5:00:00

    수정 2020-02-25 오전 5:00:00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경제에 미치는 파급 영향도 더욱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과거 사스나 메르스 때에 비해서도 좋지 않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심지어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이 0%대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까지 제기될 정도다. 대기업들조차 희망퇴직이나 무급휴직 방안을 제시하고 고비를 넘기려는 움직임에서도 그 심각한 정도를 엿볼 수 있다.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치지 않는다면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이다.

이번 사태가 자칫 사업장 폐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도 우려된다. 기업체 직원이나 그 가족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해당 사업장이 방역조치를 위해 일시적으로 폐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태가 반복된다면 사업장 폐쇄가 장기화 될 것이고, 생산 물량도 차질을 빚게 될 것이다. 기업에 따라서는 직원들의 사업장 간 출장을 금지하거나 재택근무 범위를 확대하는 조치로 대응하고 있지만 사태가 조기에 끝나지 않는다면 후유증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사태가 이어지면서 소비심리가 극도로 위축됨에 따라 저소득층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오게 되면 그 동선을 따라 주변의 극장, 병원, 전통시장 등이 주민들의 기피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장 상인이나 이들 시설에 고용된 관리원, 운전원, 청소원 등의 기초생활이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골목식당들도 진작부터 불경기로 인해 곤경에 처해 있다가 이번에 다시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게 된 것이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결국 청와대가 과감한 재정투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추경예산 편성 카드까지 꺼내 든 마당이다. 이미 여야도 그 필요성을 거론한 만큼 추경작업이 신속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재정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따르기 마련이다. 이 기회에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소득주도성장 정책도 과감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 이번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앞으로 적어도 2~3년은 후유증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그 극복 과정의 상당 부분을 기업에 맡겨야 하며, 지금부터 그 토대를 만들어가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