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홈술'에 취한 MZ…'온라인 판매 덕 톡톡'

올 1~2월 전통주 거래 건수, 작년 대비 평균 2배 증가
외부 활동 자제, 유일 온라인 구매 가능한 전통주 인기
가수 박재범 '원소주' 대박으로 '힙한' 이미지로 전환
문경 전통주 소재로 한 NTF까지 발행…'MZ술' 원년
  • 등록 2022-03-22 오전 7:30:00

    수정 2022-03-22 오전 7:30:00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MZ세대들이 전통주에 취했다. 코로나19 이후 ‘홈술’ 문화가 유행하면서 온라인 주문으로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전통주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주류업계도 ‘핫플레이스’에 전통주 팝업 스토어를 열고 ‘전통주 NFT(대체 불가 토큰)’를 발행하면서 MZ세대 고객 붙잡기에 한창이다.

온라인 마켓 11번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신설한 ‘전통주 전문관’ 내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한 전통주 거래건수가 올해 들어 작년 12월 대비 월 평균 2배 가까이 늘었다. G마켓에서는 작년 11~12월 한 달간 전통주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8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수 박재범이 지역 양조장과 협업해 제작한 프리미엄 증류주 ‘원소주’
11번가 측은 “설 명절이 있던 지난 1월을 기점으로 거래건수가 지난해 말 대비 급증해 현재도 그 추세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며 “비대면 명절 영향으로 전통주를 선물로 보내는 이들이 늘어난 데다가 최근 홈술 문화가 확산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전통주 시장의 성장은 2030 MZ세대들이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12월 G마켓 내 20대와 30대의 전통주 구매량은 전년 대비 각각 63%, 78%로 증가했다. 전통주의 고정 소비층 50대(60%), 60대(46%)의 증가율을 뛰어넘은 것.

2030 남녀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은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는 ‘막걸리’였다. 홈술닷컴이 지난 설을 앞두고 20세부터 39세 남녀를 상대로 한 조사를 보면 ‘느린마을막걸리’ 등 막걸리(45.8%)가 1위를 차지했으며 ‘안동소주’ 등 소주(21.6%), ‘한산소곡주’ 등 약주(13.9%), ‘경주교동법주’ 등 청주(10.6%)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에서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는 점도 주효했다. 술이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자차를 보유하지 않은 젊은 층들도 굳이 마트에서 구매하지 않아도 손쉽게 온라인을 통해 구할 수 있는 것. 현재 맥주, 소주, 양주와 달리 전통주만 온라인에서 주문 가능하다. 주세법과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 지정 장인이 만든 술, 식품 명인이 만든 술, 농민이 해당 지역 농산물로 만든 지역특산주가 온라인에서 유통할 수 있다.

‘아저씨’들만 마시는 술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달 출시 후 초도 2만병이 다 팔리며 소위 ‘대박’을 친 가수 박재범이 제작한 프리미엄 증류주 ‘원소주’가 대표적이다. ‘원소주’를 만드는 ‘원스피리츠’는 지난달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이어 이달 15일 신사동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젊은 고객 잡기에 나섰다. 지역전통주로 분류돼 온라인 판매도 3월 말부터 개시할 예정이다.

국순당(043650)이 작년에 선보인 막걸리와 ‘바밤바’ 아이스크림 협업 제품 ‘국순당 쌀 바밤바밤’은 출시 100일 만에 200만병 판매를 돌파하기도 했다. MZ세대들이 좋아하는 컬래버레이션을 막걸리와 접목해 재미있는 반응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경북 문경 명주 ‘고운달’의 마스터 블렌더스 에디션 NFT 디자인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NFT와 접목까지 등장했다. 주류 IP 플랫폼 스타트업 ‘주크박스’는 이달 중 경북 문경 양조장 ‘오미나라’의 명주 ‘고운달’을 원형으로 NFT를 발행할 계획이다. 고운달 NFT 구매자들에겐 연말 출시 예정인 고운달 한정판 제작에 직접 참여할 기회와 NFT 회원만 참가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파티 등의 혜택을 준다. 해외 유명 위스키 ‘맥켈란’과 ‘글렌피딕’ 등이 NFT를 발행한 바 있지만 국내 전통술을 NFT에 접목한 사례는 최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대표적인 ‘아재술’인 전통주가 코로나19 이후 젊은 세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며 “유명 연예인이나 최근 업계 전반적으로 뜨거운 NTF까지 전통주를 기반으로 나오는 걸 보면 앞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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