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부터 우리는 배달의 민족이었다?(영상)

쉬는 날엔 배달 음식을 먹는 현대인
그 이전, 조선 시대에는 효종갱과 냉면을 배달시켜 먹었다
1920년대에는 설렁탕, 60년대에는 중국집 배달이 인기
  • 등록 2019-10-03 오전 7:30:00

    수정 2019-10-03 오전 7:30:00

[이데일리 김수연 PD] 10월 3일은 개천절. 홍익 인간의 뜻으로 단군이 고조선을 세운 날을 기념하여 개천절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학생이나 직장인이라면 쉬는 날의 의미도 클 것이다. 왜냐면 쉬는 날에는 주로 배달 음식을 시켜 먹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우리나라 배달의 역사가 정말 길다고 한다. 바로 조선 시대부터 배달 음식을 먹었다고 한다.

조선의 인기 배달 음식은 효종갱이었다. 새벽 효(曉), 쇠 북 종(鐘), 국 갱(羹)의 효종갱은 새벽종이 울릴 때 먹던 국이라 해서 요즘으로 치면 술꾼들을 위한 ‘해장국’이었다. 새벽까지 술을 마시던 사람들은 통행 금지가 해제되던 새벽 4시 즈음 출출해서 효종갱을 배달해 먹었다고 한다.
조선 말 문신이었던 최영년의 <해동죽지>에 보면 “효종갱은 광주 성내 사람들이 잘 끓인다. 배추속대, 콩나물, 표고, 쇠갈비, 전복에 토장을 풀어 온종일 푹 곤다. 밤에 국 항아리를 솜에 싸서 서울로 보내면 새벽종이 울릴 무렵에 재상의 집에 도착한다. 국 항아리가 그때까지 따뜻해서 해장에 더없이 좋다”라고 나올 정도로 효종갱은 인기 배달 음식이었다.

그와 함께 또 핫한 배달음식이 있었으니 바로 냉면이었다. 1768년 실학자 황윤석의 일기 ‘이재난고’를 보면 “과거 시험을 본 다음 날 평양 냉면을 시켜 먹었다”라고 나온다. 고급 요리였던 냉면은 조선 중흥기를 거치며 양반층과 평민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아졌다. 이때 유명 음식점들은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조선 말기 기록에 의하면 순조가 달구경을 하던 중 “냉면을 사 오라고 시켰다”고 했다고 한다.
1920년대에는 모던걸과 모던보이들이 설렁탕을 배달 시켜 집에서 먹는 게 인기였다고 한다. 집에서 요리해 먹기보다 배달 시켜 먹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는 지금 우리가 아는 배달 이야기다. 1960년대 배달의 대표 메뉴 짜장면과 짬뽕이 등장했고 배달 앱 전성시대가 되며 빨간 날, 쉬는 날엔 배달 음식을 시켜 먹게 되었다. 어느 광고에서처럼 우리는 정말 배달의 민족이 맞았다.

개천절을 기념하며 오늘 하루쯤은 요리에서 벗어나 배달 음식을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