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이재명 지지선언 “동서화합·글로벌 대통령 되길”

"이재명, 파이 키울 줄 아는 시장주의자 절차 중시하는 민주주의자"
"위기 직관하고 출구를 열어가는 탁월한 능력 있어"
이재명 '좋아요' 표시로 화답
  • 등록 2021-09-20 오전 9:43:33

    수정 2021-09-20 오전 9:43:33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2018년 03월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및 미국 철강 관세 협상 결과를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김현종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2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이재명 지시가 부디 동서화합 대통령도 하고 글로벌 대통령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실상의 지지선언이다.

김 특보의 글을 본 이 지사는 별도의 언급없이 ‘좋아요’ 표시를 나타내 화답했다.

김 특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대통령이 “나는 동서화합 대통령이 되고 싶은데 김 본부장(통상교섭본부장)으로 자유무역협정(FTA) 대통령이 되겠어”라고 말했다는 일화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특보는 미중 패권 경쟁 시대를 “고래가 맞붙는 시대”라고 진단하며 “우리는 태평양의 돌고래가 돼 세계를 유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야를 초월해 유연하고 통찰력과 안목이 있는 리더가 집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특보는 “주변에 이 지사를 불안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좀 있다”면서도 “나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아직 일면식(도) 없으나 멀리서 보는 게 더 정확한 경우도 많다”며 “이 지사는 파이를 키울 줄 아는 시장주의자이자 절차를 중시하는 민주주의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 즉 위기를 직관하고 결단하고 출구를 열어가는 데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 특보는 그 예로 코로나19 위기에 이 지시가 기민하게 대처해 골목상권 살리기에 나섰으며 계곡을 시민들에게 돌려주며 과일도시락 배달로 아이들에게 행복에게 주고, 성남시장 시절 모란 개시장을 정비하고 청년배당을 시행하는 등 능력을 증명했다고 주장했다. 김 보좌관은 “(이 지사는) 국민에게 필요한 걸 소통하고 찾아주는 탁월한 행정가”라고 치켜세웠다.

김 특보는 과거 노무현정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통산교섭본부장을 지내며 한미 FTA를 추진해 협상을 타결을 이끌었으며 이후 유엔 대사, 삼성전자 해외법무담당 사장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출범 직후 다시 통성교섭본부장에 기용돼 한미 FTA 재협상을 주도했고 지난 1월까지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을 지냈다. 이후 지난 1월 대통령통일외교안보 특보직에 임명됐다. 특보는 무보수 명예직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