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약이 무효 기업들 ‘脫대전’ 러시…대전시 경제 빨간불

최근 10년 동안 대전 떠난 향토기업들 70여개에 달해
골프존·타이어뱅크 등 기업들 떠나면서 일자리 사라져
대전시, 산업단지 개발·지원 확대 등 유출 막기 안간힘
  • 등록 2020-09-17 오전 12:07:00

    수정 2020-09-17 오전 12:07:00

대전의 대덕연구개발특구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공공기관을 비롯해 기업들이 지역을 떠나는 ‘탈(脫)대전’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대전시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우량기업들이 지역을 떠나면서 좋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구직을 위해 청년들이 떠나는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지역경제가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대전시는 산업단지 조성, 기업유치 인센티브 확대, 청년 지원책 강화 등의 당근을 꺼내들었지만 기업들의 유출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2015년 1월 대전에서 문을 연 골프존 조이마루.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전시, 대전상공회의소 등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10년간 대전을 떠난 향토기업은 모두 70여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골프존과 타이어뱅크㈜, 미래생활㈜ 등 대전에서 태동해 대기업·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에스와이소프트, 대명광학㈜, 에이케이켐텍㈜, 케이엘정보통신㈜, ㈜애니원 등 상시고용인력이 100명을 넘는 우량기업·기관 10여개가 인근 세종이나 충남, 충북, 서울 등으로 떠났다.

이들 기업들이 떠난 이유를 보면 산업용지 등 기업 인프라 부족, 영업 등 수요처 개발, 부동산 가치 고려, 타 시·도의 유치 인센티브 등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전을 떠나 세종으로 이전한 기업 관계자는 “지난 수년간 설비 확충 등을 위해 대전시에 산업용지 공급을 요청했지만 계속 늦어지면서 타 시·도로의 이전을 검토하게 됐다”며 “세종의 경우 대전과 비슷한 수준의 도시 인프라가 구축된 반면 산업용지 공급 가격은 훨씬 저렴하고, 향후 지가 상승도 기대되는 등의 장점이 있어 이전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다른 기업 관계자도 “수도권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시·도에서 일정 규모 매출이나 성장 가능성이 있다면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공언하는 등 기업 입장에서는 거부하기 힘든 유인책이 나오고 있다”며 “대전만이 가질 수 있는 도시경쟁력이 없다면 기업인 입장에서 굳이 대전에 잔류하기 보다는 새로운 기회의 문을 두드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 중 대전에서 태동해 대기업으로 성장한 골프존은 “급증하고 있는 국내외 거래처와 미팅 등 다양한 업무 시스템을 효율화하기 위해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기업들이 대전을 떠나면서 인구 유출과 세수 감소는 물론 도시 경쟁력까지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전시는 산업단지 조성에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신규 기업 유치를 포함해 기존 기업들에게도 생산설비 신·증설 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미 조성이 끝난 신동·문지지구를 비롯해 평촌과 도룡, 하소·장대지구에 탑립·전민지구 등 모두 6곳의 산업단지를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이를 매개로 공공기관과 기업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대전시 한 고위 관계자는 “향토기업의 외지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신규 기업 유치 시 지급하는 인센티브 수준의 지원을 기존 기업들의 생산설비 신·증설에도 적용할 것”이라며 “다만 대전의 경우 다른 지역과 달리 대기업이 없다보니 자동차나 석유화학, 반도체 등 주력업종으로 내세울만한 산업군이 없는 점이 가장 큰 맹점이다. 앞으로 기업·투자유치의 고도화를 통해 양적인 성장에서 질적인 성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