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수소차 늘리려면…수소법 통과·충전 인프라 늘려야"

갈길 먼 수소차 대중화⑤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본부장 인터뷰
"수소차·전기차 상호 보완관계…상용화 시기 앞당겨질 것"
"상용화, 수소충전소 구축에 달려…미국·일본 중심 확대 중"
"국가 지원 없이 수소차 산업 선도 불가…수소법 통과돼야"
  • 등록 2022-01-19 오전 6:40:00

    수정 2022-01-19 오전 6:40:00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 본부장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전기차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며 보급대수가 늘었고 차량가격이 낮아지며 관련한 충전 인프라가 확대됐다. 수소차에도 전기차와 동일한 수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장은 12일 이데일리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수소 산업을 글로벌 선도 산업으로 끌고 가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구 본부장은 업계에서 수소 산업과 관련해서 주도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한국은 수소차 분야에서 세계적 지위에 올라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는 지난해 1~11월 전 세계에 수소차 8900대를 판매해 글로벌 점유율 55.0%로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연료전지’(XCIENT Fuel Cell)를 양산해 스위스로 수출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구 본부장은 수소차 부문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수소차의 중요성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전기차와 수소차는 상호보완 관계다”며 “현재는 충전소 문제로 수소차 산업이 전기차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상용차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구 본부장은 수소차 상용화는 무엇보다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 본부장은 “수소차의 글로벌 상용화는 무리가 없을 것 같지만, 관건은 수소충전소가 얼마나 글로벌로 구축되어 있는가에 달려있다”며 “현재 일본, 미국, 유럽 등 매년 수소충전소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속도에 따라 수소 승용차, 상용차 글로벌 상용화 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실제 미국은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수소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2019년 기준 미국 내 수소충전소 44곳 중 43곳이 캘리포니아에 위치해있다. 캘리포니아주(州) 정부는 2030년께 수소충전소를 1000개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구 본부장은 움트기 시작하는 수소산업에 거름을 주는 건 정부라고 강조했다. 특히 수소차 산업은 전기차에 비해 경쟁기업이 아직은 부족하다. 수소차 분야에서 현대차가 세계 1위 반열에 올라섰지만,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수라는 게 구 본부장의 진단이다.

결국 수소차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라도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수소법 개정안 통과가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구 본부장은 “한국은 수소산업의 선도국가가 아닌 이제 출발점에 서 있는 나라이고 기술을 선도하지 않고서는 해외 시장 진출도 어렵다”며 “다양한 수소산업에서 선도기술이 많아질수록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산업의 하나로 수소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고 했다.

수소법 개정안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청정수소 중심 수소경제로 전환을 가속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구체적으로 청정수소 정의 및 인증제도, 청정수소 판매·사용 의무 부여로 청정수소 시장 조기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업계에서 주목하는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등도 이 개정안이 통과돼야 실현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