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4분의1 소음피해"…김포 국제선 증편에 자치구들 `부글부글`

국토부에 가오슝 왕복 노선 증편 철회 요구
양천구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 결정" 반발
구로구도 못마땅…공항주변 지자체 공동대응 나설 듯
  • 등록 2020-05-25 오전 1:11:00

    수정 2020-05-25 오전 10:43:26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국토교통부가 최근 김포공항 국제선을 증편하면서 공항 인근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소음 피해지역 주민들이 소음 저감과 피해보상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부가 사전 협의없이 국제선 운항편수를 늘린 데 따른 것이다.

특히 관내 주민 4분의 1 정도가 소음피해 지역에 속한 양천구는 국토부의 일방적인 결정에 수용 불가 방침을 밝히고 관련기관에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3일 오전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계류장의 모습.(사진=연합뉴스)


24일 각 자치구에 따르면 양천구와 공항소음대책위원들과 지역 구의원 등 30여명은 지난 18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국토부 항의 방문과 관계자 면담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에 증편 반대 입장을 담은 공문도 발송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가 열린 건 지난 15일 열린 국토부 항공교통심의위원회에서 김포~가오슝 신규 노선에 대한 운수권 배분이 갑작스럽게 결정되면서다. 국토부는 김포~가오슝 노선을 주 7회 운항키로 하고 제주항공(주 3회)과 티웨이항공(주 4회)에 운수권을 배분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종식 후 각각 가오슝 노선 운항을 본격화하면 하루 2편의 비행기가 이착륙하게 된다. 김포공항 국제선은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 6개 노선에서 56편을 운항했다.

국토부 결정에 가장 먼저 반발한 자치구는 양천구다. 김포공항은 강서구 관할이지만 소음피해는 비행기 활주로와 가까운 양천구 신월3동에 집중돼 있다. 양천구에 따르면 구민 48만명 중 소음피해 지역 주민이 11만7000명에 달한다. 양천구와 공항 인근 주민들은 국토부가 기존 국제선 소음피해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은 상황에서 주민 동의없이 증편을 결정한 데 대한 반감이 크다.

양천구 관계자는 “기존 대책은 학교 냉난비와 방음창 설치비 지원, 공동이용 시설 마련 등 간접지원이 대부분이고, 개인 피해에 대한 조치는 전기요금 감면 정도에 그치고 있다”면서 “국토부가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또다시 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려 신월3동 주민 반발이 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으로 국제선 여객처리와 공항 수용능력이 충분한 만큼 2001년 개항 당시 계획대로 김포공항 국제선을 인천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천구 다음으로 소음 피해가 큰 구로구 역시 못마땅한 분위기다. 지난해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가 ‘김포공항 활성화 지원 조례’를 공포하고, 국토부가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움직임을 보이자 서울시와 국토부에 수용거부 의사를 담은 공문을 보내는 등 반대 입장에 가세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작년 양천구 주도로 강서구와 경기도 김포시와 부천시 등 공항 주변 지자체들이 공동대응에 나섰던 만큼 이번에도 공조를 통해 반대 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