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패권경쟁 본격화…업계 “인력 양성” 촉구

산업부 장관과의 간담회서 인력양성 최우선 과제로 건의
반도체 인력 부족 1500명…수도권 대학 정원규제 풀어야
“4차 산업혁명 도래로 반도체 활용 확대…인력양성 시급”
“실무 중심 재직자 재교육으로 급한 불 끄자” 의견도
  • 등록 2021-04-12 오전 6:05:00

    수정 2021-04-12 오전 6:05:00

[이데일리 신중섭 신하영 기자] 미국·중국·유럽 등 각국이 반도체를 둘러싼 패권경쟁을 벌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산업 각 분야에서 활용도가 계속 커지는 반도체 산업을 안보 관점에서 접근하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은 자국 내 반도체 산업육성에 500억달러(약 56조 5000억원)를 투입하며, 중국은 2025년까지 반도체 자급률을 70%까지 높이겠다는 ‘반도체 굴기’를 선언했다. 유럽연합 19개국은 반도체에 대한 아시아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최대 66조원을 투자하기로 합의했다.

(그래픽=이미나 기자)
◇ 각국 반도체 패권경쟁에 위기감 확산


11일 업계에 따르면 각국의 반도체 육성정책이 쏟아지면서 삼성전자·SK하이닉스로 대표되는 한국 반도체 기업들의 주도권 상실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반도체협회 회장단이 지난 9일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세제지원과 더불어 인력 양성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들은 ‘반도체산업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청하고 △수도권대학의 반도체 관련학과 신설 및 정원확대 △원천기술개발형 인력양성사업 추진 △소재·부품·장비 연구인력 양성 △반도체 인력아카데미 설립 등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춘 건의문을 전달했다.

반도체 업계가 특별법 제정까지 요청하며 인력 양성 필요성을 강조한 이유는 그만큼 시장 상황이 급박하기 때문이다. 미국·중국·유럽 등 강대국들이 자국 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천문학적 재정을 투입하는 데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1위 업체인 대만 TSMC까지 나서 향후 3년간 11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세계 최대 종합반도체기업(IDM)인 인텔도 3년 만에 파운드리 사업 복귀를 선언하며 22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반도체는 산업 각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은 물론 6G(6세대) 통신과 자율주행까지 반도체가 쓰이지 않는 산업 분야가 거의 없을 정도다. 향후 파운드리 시장 규모는 연간 최소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게 업계의 중론이다.

반도체 인력 수급 문제가 발목

우리나라는 인력 수급이 반도체 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은 “반도체 사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적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반도체 인력부족은 약 1500명 수준이다. 학사부터 석·박사에 이르기까지 매년 최소 1000명 이상의 인력이 부족하다. 연세대와 고려대가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 협약을 맺고 신설한 반도체공학과는 올해 첫 신입생을 뽑은 데다 정원도 각각 50명·30명에 불과하다. 업계가 세액공제와 더불어 인력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거론한 이유다.

수도권의 한 대학 반도체 관련 학과 학과장은 “반도체 산업은 인력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며 “한국이 그동안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건 우수한 인력 덕분이었다”고 했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는 “산업이 성장할수록 인력도 함께 확충해야 하는데 대학은 법에 따라 학과 정원을 마음대로 늘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정부도 상황의 시급성을 인정해 향후 10년간 정부·기업이 각각 1500억원씩을 투입, 석·박사급 반도체 인력 3000명을 배출하기로 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것만으론 부족하다고 입을 모은다.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관련학과 신설과 함께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른 ‘정원 규제’를 풀어 인력 양성 규모를 대폭 키워야 한다는 것. 이병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는 “산업 구조 변화에 따라 대학이 자유롭게 정원을 조정할 수 있어야 인력 공급도 유연하게 이뤄질 수 있다”며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데 지역 균형을 이유로 인력 양성을 미루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재직자 대상 재교육 필요하단 주장도

단기적으로는 현재 일부 대학들을 위주로 설치된 연구소 팹(Fab·공장) 수용력을 늘려 더 많은 실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은 “반도체 인력 육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습”이라며 “반도체의 경우 기업 현장 실습이 불가능해 대학 내 팹을 활용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점 대학들의 팹을 확충해 타 대학 학생들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늘리는 것도 빠르게 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했다.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과 비전공자에 대한 반도체 실무 교육 등 재직자 재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별도의 실무교육 중심 재직자 재교육 시스템을 마련한다면 전문성 있는 인력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며 “특히 재직자 교육 강화는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 반도체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료=2019년 반도체산업인력수급 실태조사(반도체SC)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