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개발에서 오픈까지

[유재수의 컨설팅 일지]<2> 벨기에 맥주전문점...벨기에 맥주와 만나다
  • 등록 2008-06-06 오후 2:28:28

    수정 2008-06-06 오후 2:28:28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시장은 변하고 고객은 새로운 것을 원한다.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대응해서 새로운 아이템이 출현하는 것은 시대정신의 한 단면이다. 최근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문을 연 벨기에 맥주전문점 벨고의 업종개발 단계부터 오픈까지의 과정에 얽힌 숨은 이야기를 창업개발연구원 유재수 원장을 통해 들어본다.(편집자주)

창업 컨설팅은 종합 예술에 가깝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컨설팅은 경영전략이나 인사관리, 정보화 시스템 개발 등 전문 분야에 특화해서 컨설팅하는 것이 보통이라면 창업컨설팅은 아이템 개발에서 입지개발, 점포디자인, 메뉴개발, 마케팅 전략 등 사업의 전분야를 종합적으로 컨설팅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창업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대상 업종에 대해 각 업무 분야에 대해 정통할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정도의 종합적인 업무 수행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2007년 10월 30일 필자는 몇 사람의 고객과 함께 창업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 벌써 여러 차례 상담을 통해 업종과 계약기간과 사업개시 시점이 합의된 이후였다. 이 계약은 일반적인 컨설팅 계약과는 달리 컨설팅이 종료된 이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위탁경영을 하기도 한 것이 특징이었다.

필자는 의뢰인들에게 벨기에 맥주 전문점을 추천했고, 의뢰인들은 국내에는 존재하는 않는 업종이라는 점에서 사업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위탁경영을 의뢰했기 때문이다.

필자가 벨기에 맥주 전문점을 선정한 것은 ‘악마의 술’이라는 별칭을 가진 벨기에 맥주 ‘듀벨'(Duvel)과의 우연한 만남이 계기가 되었다. 전적으로 컨설턴트의 개인적인 체험이 컨설팅의 단초가 되었던 것이다.

독특한 모양의 병 모양, 튤립형의 전용잔, 바닥으로부터 끊임없이 올라오는 거품, 부드럽고 순한 맛에 벌컥벌컥 마셨다가 이내 취하고 말았던 신비로운 맥주가 듀벨이었다. 듀벨과의 조우이후 수도원맥주로 유명한 레페 브라운과 레페 브론드 등을 접하게 되었고, 피엘 셀리스라는 사람이 부활시킨 벨지안 밀맥주 호가든 맥주를 마셔 본 후에는 스스로 벨기에 맥주 애호가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직원들과의 회식에 으레 10여병의 호가든을 주문한 다음 막걸리처럼 마시곤 했던 기억이 새롭다.

어쨌든 컨설팅 기획 단계에서 가장 힘든 과정의 하나인 업종 선정은 벨기에 맥주 전문점으로 어렵지 않게 결정되었다. 다음 단계는 벨기에 맥주 전문점의 사업환경을 분석하는 단계였다. 국내에서 벨기에 맥주 전문전을 전개할 경우 적절한 수익구조를 갖추기에 충분한가를 가름해보는 것이다.

국내에서 벨기에 맥주와 벨기에 맥주 전문점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수입맥주 중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호가든이 일본 맥주인 줄 알고 있는 사람이 있을 정도였다. 사업기회도 있지만, 위험요소도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해당 업종의 해외 환경 조사에 들어갔다. 인구가 1천만명 밖에 되지 않는 벨기에에는 3만개 이상의 벨지안 비어 카페가 있어, 인구 300명당 1개의 점포가 존재하는 셈이었다.

세계의 맥주애호가들이 한번은 꼭 방문해 보고 싶어하는 쿨리미나토르(De Kulminator), 데브레데(In de Vrede) 라 베카스 (A La Becasse) 등 전설적인 벨지안 비어 카페가 무수히 많았고, ‘카페 레페’, ‘벨지안 비어 카페’(BBC : Belgiuan Beer Cafe) 등 체인화된 점포들이 유럽과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으로 확산되고 있었다.

일본에서 확인한 벨기에 맥주붐은 국내에서도 벨기에 맥주 전문점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벤치마킹 여행은 2차례 진행했다. 필자와 우리 회사 직원들은 벨기에 맥주 전문점과 벨기에 맥주에 매료됐고, 컨설팅 작업을 진행하는 데에도 큰 힘으로 작용했다.

맥주는 벨기에 맥주가 대세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 분명했다. 그렇다면 국내최초의 벨기에 맥주 전문점을 개발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가?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는 벨기에 맥주 붐에 편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분야의 선두적인 브랜드로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일일 것이다.

[문의] 한국창업개발연구원 (02)501-200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