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권력 장악 총력전…여야, 오늘부터 공식선거운동

민주·통합, 과반승리 다짐하며 수도권 총력전
군소정당, 거대양당 심판 강조…수도권·PK 최대 승부처
권순일 선관위원장 “올바른 선택해야 새로운 민주주의”
  • 등록 2020-04-02 오전 6:00:00

    수정 2020-04-05 오후 4:48:48

21대 국회의원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입구역 인근에 관악구갑에 출마하는 각 정당 후보들의 현수막이 걸려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의회권력 장악을 위한 여야의 총력전이 시작됐다. 21대 총선은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상대적으로 차분한 분위기이지만 수면 아래 총선 승리를 향한 선거열기는 뜨거웠다.

공식선거운동 개막을 하루 앞둔 1일 여야는 분주히 움직였다. 과반 승리를 강조한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각각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과 김종인 총괄 선대위원장을 내세워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공략에 집중했다. 민주당 총선사령탑인 이낙연 위원장은 경기지역 지원유세에 나서 지지를 호소했다. 이 위원장은 “정쟁으로 시간을 보낼 수는 없다”며 “이번 선거는 싸우는 사람이 아니라 일하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지역 지원유세에 나선 김종인 위원장은 “이번 선거에서는 무능한 문재인 정권을 때려부수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정권심판을 강조했다. 또 코로나 사태 대응과 관련, “대통령 긴급재정명령권 발동해 100조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소정당은 거대 양당 심판을 강조했다. 손학규 민생당 상임선대위원장은 “1번도 2번도 아닌 3번, 중도개혁 정당 민생당에 한 표를 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아주 많이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극단화되는 양당정치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전남 여수에서 국토 대종주에 나서며 표심잡기에 나섰다.

초반 총선 판세는 예측불허다. 수도권과 부산·울산·경남(PK) 지역을 중심으로 혼전 양상이 이어지고 있다. 양당 자체 판세분석과 최근 여론조사 결과 추이를 종합하면 민주당과 통합당 모두 130개 안팎의 지역구 의석 및 15∼20석 안팎의 비례의석 확보를 다짐하며 내심 과반 승리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2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14일까지 자유롭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인터넷·전자우편·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선거일에도 가능하다.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유권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때 새로운 민주주의가 활짝 열릴 것”이라며 투표 참여를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