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대란]③"아이들 안전 지키자는게 '갑질'인가요"

'택배 대란' 이후 주민 이기주의 비판 여론도 폭증
입주민들 "안전 예방이 최우선…무조건 비난 억울"
주민·기사 갈등에 관리사무소도 고충…"항의 빗발쳐"
  • 등록 2021-04-20 오전 6:30:00

    수정 2021-04-20 오전 6:30:00

[이데일리 공지유 조민정 기자] “단지 내 뛰어 노는 아이들도 많은데 택배차에 치여 사고라도 나면 책임질 겁니까?”

이번에 논란이 된 강동구 A아파트는 물론 택배차량 지상 통행을 허용한 아파트에 사는 일부 주민들은 A아파트에 대한 비난 여론이 고조되자 답답함을 호소한다. ‘주민 갑질’이라는 프레임이 씌워졌을 뿐만 아니라 문제의 핵심인 ‘안전’에 대한 논의가 배제돼 있다는 것이다.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 아파트 입구 대로변에 택배차량이 정차돼 있다. 이 아파트는 배달·택배 차량의 단지 내 진입이 금지됐다. (사진=조민정 기자)
“아이들 안전이 제일 중요”…택배차량 지상 출입 반대하는 주민들

택배차량 지상 출입을 금지한 아파트에 사는 주민들은 오죽 그간 위험했으면 금지까지 시켰겠느냐고 되묻는다. A아파트 입주민 C씨는 “이 아파트는 킥보드나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애들이 많다”며 “(기사들에게) 계도기간도 6개월이나 줬는데 우리 아파트만 표적으로 삼으니까 다들 억울해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입주민 D씨는 “이 근처가 학군이 좋아서 애들이 많은데 그만큼 사고 위험도 많다”며 “애들 키우는 입장에서 얼마나 불안하겠느냐”고 했다.

택배차량 지상 출입을 허용한 성동구 E아파트 주민 이모(29)씨는 “아파트에 어린이집과 아이들이 배드민턴을 치고 노는 공간이 있는데 택배기사가 바쁘다는 이유로 운전을 너무 험하게 한다”면서 “주차도 제대로 하지 않고 차를 빨리 달려 위험했던 순간이 여러 번 있었다”고 말했다.

마포구 소재 대규모 단지 F아파트는 몇 년 전 택배차량 지상도로 진입을 금지했다가 A아파트처럼 ‘대란’이 나고 지금은 허용했다. 이 아파트 주민 김모(27)씨는 “단지 바로 앞에 큰 택배차가 항상 정차해 있는데 가끔 후진하는 입주민 차량과 부딪칠 뻔한 적이 있어서 솔직히 무섭다”며 “사고 예방 차원에서 마련한 방안데 너무 주민들만 이기적으로 몰아가는 것 같다”고 밝혔다.

기사vs주민 갈등에 관리사무소도 난색…“합의점 마련돼야”

택배기사의 입장이 이해가 간다는 일부 주민들도 있었다. A아파트에 사는 임산부 최모(29)씨는 “사실 불편하긴 해도 아파트가 택배기사들의 입장을 배려했으면 좋겠다”며 “택배는 저속으로 운행하고 오는 시간도 정해져 있어서 그렇게 위험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소수 의견이라 이런 입장을 가진 사람들은 목소리를 내기 힘든 게 사실”이라고 조심스레 말했다.

입주민 G씨도 “택배기사님들이 저상차량으로 바로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닐 텐데 안타깝다”며 “요즘 배달문화가 발달하고 집 앞까지 배송이 당연한 시대인데 사람들이 시대를 못 따라가는 것 같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나 택배대란 문제 해결을 바라는 마음은 기사들뿐만 아니라 주민들, 관리사무소 직원들까지 똑같다. F아파트 주민 김씨는 “배송을 빨리 해야만 하는 구조를 택배사 차원에서 해결해야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것 아니냐”라고 강조했다. A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이번 사건 이후 직접 강하게 항의를 하고 가는 주민들도 있는데 감정 스트레스가 심하다. 택배 관련 민원으로 일을 그만 둔 직원도 적지 않다”며 “택배사든 정부든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