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갑끼고 현금 만져‥코로나19가 바꾼 은행 풍경

[현장에서]코로나19 확진자 760명 넘어서며 은행 손님 줄어
돈 만지고 고객 만나는 은행직원들도 불안감 커져
'대면' 불안감 커지자..은행권, 비대면 서비스 확대
"코로나로 언택트 시대 성큼..위기에도 기회 찾아야"
  • 등록 2020-02-25 오전 5:10:00

    수정 2020-02-25 오전 6:55:45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전세 대출 때문에 오긴 왔는데…시국이 시국이라 영 찜찜하죠.”(은행을 찾은 40대 박모씨)

24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의 한 대형은행에 대기번호는 0번이었다. 평소 같으면 열 댓명의 손님이 있을 시간이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날 오전 760명을 넘어서자 은행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도 사실상 끊겼다. 이 지점 은행원은 “대출이나 OTP카드 분실 등의 업무로 오는 고객들이 있긴 하지만 확실히 평소보다 줄었다”고 말했다.

그나마 서울권의 은행은 나은 편이다. 이날 기준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 등 5개 은행과 DGB대구은행에서는 총 11개 지점의 영업을 중단하거나 제한했다. 입점한 건물에서 확진자가 나온 경우도 있었고 은행 직원이 직접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DGB대구은행은 계명대 동산의료원이 확진자 전용 거점병원으로 국가 지정되며 이곳에 입점해있는 출장소를 임시폐쇄하기도 했다.

불안한 건 은행 직원들도 마찬가지다. 한 서울 성북구 한 대형은행 창구에서 일하는 직원은 “습관적으로 손에 침을 묻힌 후 돈을 세서 주는 고객도 있다. 불안하지만 고객이 불쾌할 수 있으니 티를 낼 수 없는 노릇”이라며 “라텍스 장갑을 껴봤는데, 돈 세는 게 영 불편해서 결국 벗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고객 열 중 서넛 꼴로 잘 들리지 않는다며 마스크를 벗어 달라 요구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고객들도 직원들도 불안으로 위축되자 은행도 새로운 길을 모색 중이다. 특히 이미 지난해부터 강하게 추진하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며 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계좌를 개설하거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은행 전체의 디지털 전환을 모색하며 ‘DT(Digital Transformaition) 추진단’을 만들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비대면 서비스와 디지털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보증기관이나 은행을 방문해야 가능했던 보증서 담보대출도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경기신용보증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추가 금리 혜택을 받기 위한 젊은 세대들이 주로 찾던 비대면 서비스가 금융 서비스 전역으로 확산하는 셈이다.

일각에서는 코로나 사태를 빌미로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금융권이 본격적인 ‘비대면’ 시대를 맞을 것이라고도 전망한다. 우리보다 타격이 더 심한 중국 역시 ‘비대면’ 금융 시대로 돌입하고 있다. 중국의 은행보험감독위원회(은보감회)는 이달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앱을 통한 상담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비대면 서비스의 위험성을 보완하기 위해 안면인식이나 생체확인 등 IT와의 접목도 적극 독려하기로 했다.

중국 베이징에 있는 한 국내 은행 관계자는 “코로나 정국이 얼마나 길어질 진 모르지만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언택트(untact) 시대가 가까워진 것은 확실하다”면서 “위기는 위기여도 그 상황에서도 기회를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24일 오전 기준 700명을 넘어서며 서울 종로구의 한 대형은행에도 고객이 끊겼다. [사진=김인경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