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빅매치]다윗과 골리앗… ‘4선’ 이상민 VS ‘신인’ 김소연

17대 총선 이후 진보강세 대전 유성구을
'젊은피' 김소연 출사표… 격전지 급부상
李 "힘 있는 중진" VS 金 "정치 세대교체"
대덕연구단지 겨냥 '과학기술공약' 대결
  • 등록 2020-04-06 오전 6:00:00

    수정 2020-04-06 오전 6:00:00

[이데일리 윤기백 기자] ‘4선의 관록이냐, 정치 신인의 패기냐.’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소연 미래통합당 후보가 맞붙는 대전 유성을이 4·15 총선 대전지역 최대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4선 현역의원인 이 후보는 힘 있는 여당 중진을 전면에 내세우며 5선 도전에 나섰다. 반면 김 후보는 정치 세대교체와 새 인물을 염원하는 바람을 이룰 적임자임을 강조하며 유권자를 향해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이상민 민주당 후보(왼쪽)와 김소연 통합당 후보(사진=연합뉴스)
굳건한 진보텃밭… 당찬 출사표 던진 ‘30대 젊은 피’

대전 유성을은 이 후보가 17대 총선 이후 내리 당선되면서 진보진영의 텃밭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이 후보가 4만7014표(56.87%)를 득표해 김신호 새누리당(현 통합당) 후보(2만1638표·26.17%)를 2배 이상 압도하며 당선됐다.

하지만 ‘젋은 피’ 김 후보의 등장 이후 유성을 판세는 요동치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한 김 후보는 2018년 6.13지방선거에서 불법선거자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해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민주당에서 제명당한 김 후보는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겨 대전성폭력상담소의 비리를 폭로했다. 이후 통합당으로 이적한 김 후보는 이중 당적 논란으로 컷오프(경선 배제)된 신용현 의원을 제치고 공천권을 따낸 만큼 전투적인 인물이다.

공식 여론조사가 진행된 적은 없지만 총선을 앞두고 기 싸움과 신경전이 치열해지면서 선거 경쟁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당적을 여러 번 옮긴 이 후보와 김 후보는 서로를 향해 ‘철새’와 ‘카멜레온’이라고 지칭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같은 법조인 출신이지만 연령과 성별, 스타일이 대조된다는 점에서 유성을은 17대 총선 이후 가장 치열한 선거가 치러질 것으로 관측된다.

대덕연구단지 위치… 과학기술공약 대결 후끈

유성을은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한 곳이다. 유권자 대부분이 대덕연구단지에 속해 있다. 과학기술분야는 유성을의 지역 현안과 맞닿아 있는 만큼 각 후보의 공약도 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후보는 주요 공약으로 △4차산업혁명 전진기지 벨트(대전·세종·충북) 구축 및 첨단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국가바이러스 연구소 신설 추진 △정년환원 및 우수연구원 비율 대폭 확대 △과학기술인연급 확충 및 혜택 확대 등을 내걸었다. 이 후보는 “과학기술의 메카인 대덕연구단지의 성공은 대한민국의 성공을 불러온다”며 “과학기술 연구자들이 신명 나게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탈원전 정책 폐기 △연구과제중심 운영제도(이하 PBS) 폐지 또는 전면개선 △정부출연연구기관 정년 65세 회귀 추진 등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했다. 김 후보는 “한국에는 실리콘밸리를 꿈꾸는 대덕테크노밸리가 있다”라며 “탈원전 정책 폐기와 대덕테크노밸리의 재건으로 대한민국 과학의 심장을 다시 역동적으로 살아 숨 쉬게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