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붐 무색한 벤처 인력난]③"스톡옵션 활성화로 인재 끌어들여야"

박수홍 벤처스타트업위원회 위원장(베이글랩스 대표)
"스톡옵션 보완 및 IPO 활성화로 보상체계 확실히 해야"
"기업가정신 교육으로 인재 육성 기반 조성 필요"
  • 등록 2020-06-01 오전 5:10:00

    수정 2020-06-01 오전 5:10:00

박수홍 벤처스타트업위원회 위원장. (출처=연합뉴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현행 스톡옵션 제도가 청년들에게 잘 와 닿지 않습니다. 그 부분을 파격적으로 풀어야 젊은 인재를 벤처기업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박수홍 벤처기업협회 벤처스타트업위원회 위원장(베이글랩스 대표)은 31일 벤처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톡옵션’(주식매수청구권) 제도 개선을 꼽았다. 스톡옵션은 회사 임직원이 미리 정한 가격으로 자사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로, 벤처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일종의 성과급으로 인식된다.

실제로 카카오는 지난해 직원 125명에게 총 52만7000주의 스톡옵션을 부여했다. 이미 카카오는 2017년 3월부터 직원들에게 단계적으로 스톡옵션을 지급하고 있다. 네이버 역시 창사 20주년을 맞은 지난해부터 해마다 전 직원에게 1000만원 상당의 스톡옵션을 부여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직원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이처럼 네이버와 카카오가 파격적인 스톡옵션을 제공하는 것은 임직원과의 성과 공유 차원도 있지만, 무엇보다 인재 확보를 위한 목적이 크다는 분석이다.

박 대표는 “막 창업한 벤처기업은 대기업 수준의 처우를 직원들에게 해주기는 어렵다”며 “다만 2000년대 초반 ‘벤처붐’ 시기를 돌아보면, 스톡옵션을 통해 큰 이익을 본 벤처기업 근무 직원들의 사례가 많았다. 그래서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많은 인재들이 벤처기업으로 유입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박 대표는 현행 스톡옵션 비과세특례 한도 확대 등 제도를 개선하고, 기업공개(IPO) 활성화를 통해 초기 기업들도 빠르게 자본시장을 통해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예전에는 벤처기업이 상장 후 주가가 급등하면 그때 스톡옵션을 행사해 차익을 보는 벤처 종사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벤처기업들이 IPO 자체를 꺼리면서 빠르게 이익을 실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예전에는 벤처기업들의 코스닥 상장이 실질적인 자본조달 역할을 했지만, 지금은 상장 조건이 까다로워 많은 기업들이 이를 꺼린다”며 “스톡옵션을 통해 받은 주식을 직원들이 빠르게 이익으로 실현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스톡옵션 제도 등 벤처기업으로 청년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보상체계가 청년들에게 와 닿을 만큼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박 대표는 벤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제도도 강조했다. 그는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듯, 창업이나 도전만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다만 큰 틀에서 기업가정신, 즉 벤처기업에서의 활동을 통해 사회에 어떻게 공헌하고 이를 위해서는 어떤 생각을 지녀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