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튀어야 산다”…이색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유전자 서비스 선보인 뱅크샐러드
타인의 자산 서비스 엿볼 수 있는 서비스도
  • 등록 2022-01-16 오전 9:43:15

    수정 2022-01-16 오후 9:13:11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ㅇㅇㅇ님의 타고난 능력 3가지예요. 내 지방은 좋은 지방, 비브라늄 뼈, 비타민 D의 의지.”

30대 중반 직장인 A씨는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한 핀테크 업체에서 유전자 검사를 받았다. 집으로 배송된 유전자 검사키트에 침을 넣은 후 다시 핀테크 업체로 배송하면 끝이다. A씨는 2주가 지난뒤 해당 앱에서는 유전자 검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었다. A씨는 “가계부를 간편하게 쓰기 위해 이 앱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유전자 검사를 해준다는 말에 받았다”고 말했다.

핀테크업체와 저축은행 등이 기존 금융사들과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이색 서비스로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플랫폼의 특성상 한 번 이용하면 다른 플랫폼으로 변경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모객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뱅크샐러드의 유전자 분석 서비스.(이미지=캡처)
자산관리 서비스를 대표하는 핀테크 업체 뱅크샐러드는 지난해 10월부터 유전체 분석업체 마크로젠과의 서비스 제휴를 통해 앱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앱에서 검사를 신청한 고객은 집으로 배송된 유전자 검사키트를 활용해 타액을 채취한 후, 분석기관인 마크로젠으로 키트를 반송하면 된다. 택배를 포함한 일체의 검사 비용은 뱅크샐러드가 전액 부담한다. 검사가 완료되면 뱅크샐러드 앱 내 건강 탭에서 본인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유전자 검사 분석은 약 2주가 소요된다. 검사 결과 또한 Top3, 영양소, 건강관리, 운동, 식습관, 피부·모발, 개인 특성 등으로 나눠 제시한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금융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의료 데이터 등을 마이데이터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핀크 ‘핀크 리얼리’ 서비스.(이미지=캡처)
핀크는 다른 사람의 자산관리를 볼 수 있는 ‘핀크 리얼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남들은 어디에 투자해, 얼마나 수익을 올렸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는 금융 SNS이다. 다른 사람의 포트폴리오를 팔로우하면 그 사람이 자산을 어디에 투자하고, 대출을 받았는지 내역을 볼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대출핀크도 ‘5억원대 자산가’, ‘6억원대 자산가’, ‘9억원대 자산가’와 같이 포트폴리오를 올린 사람을 구분하고, 그 사람들을 팔로우하면 자산을 어디에 투자했는지 볼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중 최초로 가상자산 추가 기능을 선보였다. ‘코인도 자산이다. 내 가상자산, 오늘의 가치는?’이란 문구로 가상자산 추가하기를 유도한다. 다만 자동으로 입력되는 방식은 아니고 이용자가 수동으로 직접 입력해야 한다. 이용자가 가상자산 종류와 개수를 직접 입력하면 실시간 시세 변동에 따른 손익과 수익률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핀크 관계자는 “유저의 70%가 MZ세대로 구성된 핀크는 이들 세대가 가상화폐를 주요 자산으로 인식한다는 점에 착안해 마이데이터 사업자 최초로 가상자산을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추가했다”며 “추후 가상화폐거래소가 정보제공업자로 등록되면 API를 통해 고객의 가상화폐 내역을 연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웰컴저축은행 부채관리 서비스.(이미지=웰컴저축은행)
저축은행으로는 유일하게 마이데이터 대열에 합류한 웰컴저축은행은 모바일 뱅킹 앱인 웰컴디지털뱅크(웰뱅)를 통해 맞춤형 부채관리 서비스를 내놨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의 거래 현황을 분석한 후 가장 적합한 대출 상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웰컴마이데이터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부채를 통합해 관리해보세요.’, ‘더 낮은 금리의 대출 상품으로 바꿔보세요.’, ‘계좌에 잔액이 충분한지 확인해보세요.’ 등을 제시한다. 부채리포트도 제공된다. 내 대출금리가 유사그룹과 비교해 얼마나 높은지를 비교해 보여분다. 예컨대 ‘유사그룹보다 내 평균금리가 6.3%p(포인트) 높아요!’와 같은 식이다. 일반 이용자 뿐만 아니라 회생, 신용회복 등 특수 상황에 놓인 사람의 부채관리도 돕는다. 고객이 특수상황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성공적인 면책 및 신용회복 가이드를 제시한다.

또한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중고거래 안심거래 서비스도 선보였다. 고객은 기존의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의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중고거래 활동을 이어간 후 웰컴마이데이터 안심거래 서비스로 안전하게 물건 대금을 주고 받으면 된다. 안심거래 서비스는 개인간 거래에 활용되며 비대면 중고거래에 특화된 서비스다. 웰컴마이데이터에서 분석한 금융정보, 신용정보와 대안정보를 더해 개인에게 거래등급을 부여하고, 고객은 이 거래등급을 참고해 중고 물품 등을 거래할 수 있다. 총3개의 등급으로 구분되는 거래등급은 ‘안심거래자’, ‘일반거래자’, ‘사고(신고)거래자’로 구분된다. 거래자는 상대방의 등급을 확인 후 거래할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의 안심거래에서 사고거래가 발생 시 웰컴저축은행이 거래 당 30만원까지 직접 보상해준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