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소수 의견 포용하는 민주 정당을 바라며

연합정당 참여 소수의견 묵살·소신파 경선 탈락 與에 우려 시선
다양한 스펙트럼 의견 존재할수록 민주주의 성숙
  • 등록 2020-03-16 오전 6:00:00

    수정 2020-03-16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다양성은 민주주의의 자양분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의 최근 모습은 과연 민주주의 정당이 맞나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지난 11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비례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전당원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일종의 통과 의례였다. 당 지도부는 이미 미래통합당의 원내 1당을 저지해야 한다며 연합정당 참여를 기정사실화했다. 다만 역풍을 우려해 약 80만 권리당원들에게 공을 돌리면서 명분 쌓기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부산을 지역구로 둔 초선 김해영 최고위원이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작심 비판했다. “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도한 정당이다. 민주당의 연합정당 참여는 명분이 없어 보인다”는 게 핵심 주장이다. 틀린 말은 없다. 김 최고위원의 돌발 발언에 지도부의 표정은 굳어졌다. 차가운 눈총은 덤이었다. 급기야는 김 최고위원의 발언이 공식 회의록에서 삭제되는 해프닝까지 벌어졌다.

12일 밤에는 서울 강서갑 경선에서 현역 금태섭 의원이 탈락하는 일이 발생했다. 금 의원은 지난해 조국사태 때 주류 의견과 배치되는 의견을 제시해 문재인 대통령 열성 지지층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물론 민주적 의사결정을 거친 당원들의 선택이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매끄럽지는 않았다. 적잖은 뒷말들이 나왔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에 “친문 팬덤정치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다양성을 지향해 온 정당이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의견들이 존재할수록 민주주의가 더 성숙해진다. 소수의견을 포용하기는 커녕 공식 석상에서 눈총을 주고 회의록에서 삭제하는 게 과연 민주주의인가. 합리적인 소신파로 통하는 금 의원의 경선 탈락도 아쉬운 대목이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계몽주의 사상가 볼테르는 “나는 당신의 견해에 반대한다. 그러나 당신이 반대할 권리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겠다”고 말했다. 지금 이 순간 민주당이 다시 한 번 새겨야 할 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