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대 서는 이재명…행안(18일)·국토(20일), 여야 공수 대격돌

주말 외부 일정 최소화 한 채 국감 준비 매진
`이재명 청문회` 일전 (一戰) 벼르는 국민의힘
이 후보 측, 국민의힘 프레임 무력화 계기로
  • 등록 2021-10-17 오전 10:24:42

    수정 2021-10-17 오전 10:24:42

[이데일리 이성기 박태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경기지사로 출석하는 경기도 국감이 오는 18일(행정안전위)과 20일(국토교통위) 열린다. 경기지사직을 유지한 채 `정면 돌파`를 선택한 이 후보는 지난 15일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뒤 외부 공식 행보를 최소화 한 채 본격적인 국감 준비에 돌입했다. 경기도와 경선 캠프 대장동 TF 등에서 준비한 자료들을 꼼꼼히 읽으며 예상되는 질문에 대비책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송영길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경기도 국감에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여야가 각당 `대장동 태스크포스(TF)` 의원들을 관련 상임위에 투입해 정면 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측은 사실상 `이재명 청문회`로 국감을 치르겠다며 일전 (一戰)을 벼르고 있다. 사보임을 통해 `대장동 TF` 소속 박수영 의원과 윤창현 의원을 행안위에 전략 배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의 `몸통`이라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국감에서 허위사실을 발언하면 `위증`으로 고발할 수 있는 만큼, 말바꾸기나 거짓말을 잡아내는 데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맞서 민주당 역시 방어 전선을 구축하며 대비 태세에 돌입했다. 행안위 한정애 환경부 장관 자리에 이 후보 캠프 전략담당 출신인 민형배 의원이 들어가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동시에 대장동 의혹이 본질적으로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논리를 내세워 역공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간사를 중심으로 팀 워크를 유지해 나가면서 부풀려지고 오인된 의혹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해 드릴 수 있는 방식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사보임을 악용하는 방식으로의 정쟁 국감이 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후보 측은 이번 국감을 통해 `불안한 후보` 의구심을 걷어내는 동시에 `이재명 게이트`라는 국민의힘 측 프레임을 무력화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앞서 이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석열 전 총장은 `대장동 대출 수사 봐주기` 의혹 진상을 밝혀야 한다”면서 “아무래도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같다”고 역공을 폈다. 윤 전 총장이 지난 2011년 부산저축은행을 수사하면서 대장동 관련 대출을 제외해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주장인데, 윤 전 총장 쪽은 “(사건)관계자들을 성역 없이 수사해 사법처리 했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