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금융]홈족이라면 '모바일 카드' 주목..'움짤카드'로 시선강탈

  • 등록 2020-05-30 오전 8:00:00

    수정 2020-05-30 오전 8:00:00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이번주 카드업계에서는 세계 최초로 ‘움직이는 카드’가 출시되며 주목을 받았다.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에 인키 캐릭터 미니언즈의 ‘움짤’(GIF파일과 같은 짧은 애니메이션)이 담긴 것. 또 그동안 필수였던 은행 계좌 없이 포인트 계정만으로도 발급 가능한 체크카드가 새롭게 탄생했다.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선정 사례다. 한편 저축은행업계에서는 비과세종합저축 가입을 위한 증빙서류 제출 등 모든 절차가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했다.

신한카드, 세계 최초 모바일 ‘움짤’ 카드 ‘YaY카드’

신한카드는 이달 26일 언택트(Untact·비첩촉)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홈족(Home+族)’ 및 ‘홈코노미(홈+이코노미 합성어)’ 상권에 특화한 모바일 단독 카드 ‘예이(YaY) 카드’를 출시했다. 예이 카드는 카드 발급 신청부터 사용까지의 전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100% 디지털 상품이다. 신청 후 즉시 모바일로 카드를 전송 받아 신한페이판(PayFAN)에 등록·사용까지 30분이면 충분하다. 디지털 카드의 특징을 살려 애니메이션 캐릭터 미니언즈 ‘움짤’ 등 ‘움직이는 카드’ 플레이트를 도입한 것도 특징이다.

구체적 서비스로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왓챠플레이 등 실시간 온라인 동영상(OTT) 서비스와 △배달의민족 △요기요 △CJ쿡킷 △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가 있다. OTT 영역과 배달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이용액의 30%와 15%가 적립되지만, 같은 달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 15% 추가 적립으로 총 30%까지 적립된다. 또 온라인 쇼핑 배송비 지원 확대, 홈테리어(홈+인테리어), 혼술(혼자 술마시기), 게임 등 홈족을 위한 특화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카드, 無조건 혜택 늘린 ‘ZERO Edition2’ 4종

현대카드는 이달 28일 조건 없는 혜택을 업그레이드 한 ‘현대카드 제로(ZERO) 에디션(Edition)2’ 신상품 4종을 출시했다. ‘언제 어디서나 조건 없는 혜택을 제공한다’는 콘셉트로 지난 2011년 첫 선을 보인 스테디셀러 카드 ‘현대카드ZERO’의 업그레이드 판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현대카드ZERO Edition2’은 △할인형 △포인트형 △모바일(MOBILE) 할인형 △모바일 포인트형 등 총 4종이다. 우선 할인형은 온·오프라인 전 가맹점에서 결제 금액의 0.7% 할인, 포인트형은 1% M포인트 적립을 기본 혜택으로 제공한다. 4종 모두 모든 할인과 M포인트 적립 혜택은 전월 이용실적이나 혜택 횟수·한도 등의 제한조건 없이 누릴 수 있다.

‘현대카드ZERO Edition2’는 전 가맹점 기본 혜택과 함께 특화영역에서 결제금액의 1.5% 할인(할인형) 또는 2.5% M포인트 적립(포인트형) 혜택을 준다. 특화 영역은 일상 생활 속에서 자주 이용하는 △7대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대형할인점 △편의점 △일반음식점 △커피전문점 △대중교통이다. ‘현대카드ZERO MOBILE(모바일) Edition2’는 전 가맹점 기본 혜택에 더해 주요 디지털 영역에서 결제금액의 1.5% 할인(할인형)이나 2.5% M포인트 적립(포인트형) 혜택을 제공한다. 디지털 특화 영역은 이용자들의 인기가 높은 △10대 온라인 쇼핑몰 △소셜커머스 △온라인 배달 △커피전문점 스마트오더 △디지털 콘텐츠 △이동통신 요금 등이다.

하나카드, 계좌 없이 포인트 기반 ‘노틸러스 체크카드’

하나카드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된 ‘포인트 기반’ 체크카드의 첫 상품으로 ‘노틸러스 체크카드’를 이달 출시한다. 포인트 기반 체크카드는 별도 은행 계좌 없이 보유한 포인트 계정만으로도 체크카드와 연동해 발급받고 이용할 수 있는 카드다. 하나카드가 이번 출시하는 ‘노틸러스 체크카드’는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로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하나머니 전용 체크카드로 출시됐다.

이 상품은 지급결제 플랫폼 기업 ‘노틸러스’와 제휴해 배달 대행업체 라이더들을 대상으로 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배달 라이더들이 쉽고 간편하게 하나머니 기반 체크카드를 발급·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하나머니 송금, 원큐(1Q)페이·삼성페이 등 간편결제도 이용할 수 있다.

국민카드, 렌탈 특화 ‘GS샵 링크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지에스샵(GS SHOP)과 협업한 렌탈 특화 상품 ‘지에스샵 링크(GS SHOP link) KB국민카드’를 이달 29 출시했다. 이 카드는 지에스샵에서 방송·판매하는 14개 생활가전 렌탈 업체의 렌탈 요금을 자동 납부하면 월 최대 1만5000원이 할인된다. 각 렌털 업체별로 제휴카드를 여러 장 발급 받지 않아도 한 장의 카드로 △코웨이 △SK매직 △교원웰스 △청호나이스 △바디프랜드 △쿠쿠전자 △LG전자 △현대렌탈케어 △현대렌탈서비스 △BS렌탈 △모두렌탈 △웰릭스렌탈 △세라잼 △캐리어 렌탈 요금 자동납부 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저축은행 비과세종합저축 가입, 집에서도 가능해집니다”

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이라면 이달 25일부터 저축은행중앙회 통합 모바일뱅킹 앱 ‘SB톡톡플러스’를 통해 비과세종합저축을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영업점 방문 없이 ‘SB톡톡플러스’를 통해 비과세종합저축에 가입하고 증빙서류를 제출(업로드)할 수 있도록 전산 개발을 완료했다. 비대면 채널을 통해 전송된 증빙서류는 개별 저축은행에서 확인 작업을 거쳐 즉시 비과세 적용이 가능하다.

비과세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 △고엽제후유의증환자 △5·18 민주화운동부상자 등이다. 가입을 위해서는 장애인증명서 등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당초 일부 저축은행에서 영업점 방문 접수만 함에 따라 거동이 어려운 사람은 가입 조차 곤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