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생활속으로]④키오스크·언택트·바우처… 이 말부터 바꿉시다

인프라· 마스터플랜· 서밋· 리쇼어링…
정부· 지자체 정책 용어에 외국어 난무
'복지 수요자' 저소득·고령층 배려 부족
  • 등록 2021-06-22 오전 6:30:01

    수정 2021-06-22 오전 6:30:01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외국어 단어나 표현을 우리 말에 섞어 쓰는 일이 빈번해지면서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무슨 뜻인지 모를 외국어의 범람은 세대 갈등은 물론, 국민의 생명·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낯선 외국어가 우리 일상을 점령하기 전에 쉽고 바른 우리 말로 전환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이데일리는 세종대왕 나신 날(5월15일)부터 한글날(10월9일) 즈음까지 총 12회에 걸쳐 외국어 남용 실태를 짚고, 우리말 사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기획 기사를 연재한다. <편집자 주>

이데일리는 최근 들어 사용 빈도가 급격히 늘어난 외국어 중 일부를 쉬운 우리말로 순화한다. 한글문화연대와의 논의를 거쳐 선정한 단어는 인프라, 마스터플랜, 키오스크, 리쇼어링, 서밋, 언택트, 팬데믹, 온택트, 위드 코로나, 제네릭, 코로나 블루, 콜드체인, 트윈데믹, 케어, 커뮤니티 케어, 바우처 등 총 16개다. 중앙 정부·지방자치단체들이 무심결에 정책용어로 사용하고 있거나, 코로나19 확산과 맞물려 쓰임새가 많아진 단어들로 우리말 순화 작업이 시급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견해다.

사회기반시설을 의미하는 ‘인프라’는 정부가 굵직한 정책을 발표할 때마다 빈번하게 쓰여 문제로 지적된다. 보건복지부가 제11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보고한 ‘백신·신약 개발 지원을 위한 임상시험 인프라 확충방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K-방역 생활용품 시험인프라 구축지원’ 사업 등 최근 사례만 봐도 그렇다.

한 국어학자는 “사회기반시설이라는 익숙한 우리말이 있음에도 정부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우리말처럼 많이 쓰고 있는 외국어 중 하나”라고 꼬집었다. ‘인프라’ 못지않게 정책 용어로 많이 쓰이는 ‘마스터플랜’은 기본계획이나 종합계획으로, ‘서밋’은 정상회담이나 회담으로, ‘리쇼어링’은 국내 복귀로 순화가 필요한 단어들로 꼽힌다.

국민의 생활 향상과 사회 보장을 위해 펼치는 복지 정책에 외국어를 사용하는 작태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많다. 복지 혜택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주로 저소득, 저학력, 고령층이라는 점에서 수요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런 측면에서 ‘케어’는 돌봄 관리로, ‘커뮤니티 케어’는 지역사회 돌봄· 공동체 돌봄 등으로, ‘바우처’는 이용권으로 순화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장은주 영산대 자유전공학부 교수는 “복지는 국민의 권리이기에 당당하게 요구해야 하는데, 어려운 외국어 단어를 복지 용어에 무분별하게 사용해 국민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제대로 권리 행사도 못하게 된다”며 “복지 혜택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축시키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부쩍 사용이 늘어난 외국어들도 빠르게 우리말로 순화해야 한다. KFC, 롯데리아, 맥도날드 등 주요 패스트푸드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키오스크’가 대표적이다. 간이판매대, 무인주문기 등 쉬운 우리말로 대체할 수 있는 데도 ‘키오스크’라는 어려운 외국어가 삽시간에 퍼지면서 일상을 파고들고 있다. 가뜩이나 어르신이 사용하기 어려워 ‘디지털 격차’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키오스크’의 경우 우리말이 훨씬 더 쉽게 와닿는다는 평이 주를 이룬다.

이밖에 ‘언택트’(비대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온택트’(영상 대면· 화상 대면), ‘위드 코로나’(코로나 일상), ‘코로나 블루’(코로나 우울), ‘콜드체인’(냉장 운반 보관· 저온 유통), ’트윈데믹‘(감염병 동시 유행) 등도 더 늦기 전에 우리말로 순화해야 할 단어들이다.

일각에선 프랑스가 모든 외국어를 불어로 바꿔 표기하는 원칙을 세웠던 것처럼 보다 강력한 정책을 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프랑스의 경우 공문서는 물론, 계약서나 광고문에도 불어를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법을 1994년 통과시켰다. 당시 문화장관이던 자크 투봉의 이름을 딴 ‘투봉법’이다.

이현주 인천대 불어불문학과 교수는 “투봉법은 표현의 자유를 해친다는 비난에 처음엔 조롱의 대상이 됐지만, 지금은 완전히 정착돼 국민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공공 언어에 대해선 강력한 정책으로 우리말 사용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말, 생활속으로’ 1부를 마치고, 7월 중 2부를 연재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