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무당'에 치이는 애널리스트…증권사 리포트 유료화 딜레마

보고서 무료 이용해 유튜버만 돈벌어 '엎친 데 덮친 격'
증권사, ‘맛보기’후 가입 유도후 본문 공개로 ‘간접 유료화'
무료 배포해 홍보 초점 두는 곳 등 전면 유료화 '동상이몽'
"대기업 컨설팅하는 '통찰력'…유료화해도 경쟁력 있다"
  • 등록 2020-05-28 오전 1:20:00

    수정 2020-05-28 오전 1:20:00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증권사 리서치센터들이 애널리스트 보고서 유료화를 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증권사 입장에서는 애널리스트 인건비나 각종 데이터 구독비 등 상당한 비용을 들여 생산하는 리포트를 유료화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다. 특히 무료로 배포하는 증권사 리포트를 이용해 수익을 올리는 유튜버 등이 나오면서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버는 격이라는 회의론도 나온다 .

그렇다고 섣불리 유료화라는 총대를 멨다가는 투자자들로부터 외면받을 수 있고 가독성도 떨어져 고민인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증권사별로 리포트 유료화에 대한 방침이 달라 전면적인 유료화는 당분간 어렵다는 전망이다.
IB중심 변화→유튜버 등장…애널리스트 수난 시대

과거 증권사의 주요 수익모델이 브로커리지(증권 위탁 매매) 수수료였을 땐 리서치센터 보고서 유료화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았다. 당시엔 어느 증권사의 보고서 내용이 더 설득력이 있는지에 따라 개인투자자나 특히 기관투자자들이 해당 회사를 선택해 거래했다. 리서치센터에서 직접적인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증권사 전체로 볼 땐 수익을 내는 데 큰 역할을 했던 셈이다.

그러다 증권사의 수익원이 수수료에서 투자은행(IB) 비즈니스와 대체투자 등으로 이동하면서 리서치센터의 위상이 예전만 못해졌고, 보고서 유료화 고민도 본격 시작됐다. 증권사 리포트를 한곳에 모아서 제공하면서 유료로 아이디를 판매하는 에프앤가이드가 경쟁사인 와이즈에프엔을 지난 2018년 7월 합병하면서 보고서의 가치 하락이 급속화됐다는 분석도 있다.

한 증권사의 리서치 센터장은 “메릴린치 등 외국계 증권사를 포함한 국내외 투자자들이 에프엔가이드를 통해 보고서를 보는 등 유일한 창구역할을 하고 있어, 증권사를 통한 보고서 직접 노출량이 줄어든 게 사실”이라며 “현재 리서치센터 애널리스트를 30명 이하로 줄이기 시작한 게 이때(양사 합병)부터”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기관투자자가 자금운용을 맡길 곳을 평가할 때 리서치센터 규모란 항목이 있는데, 증권사들이 이를 맞추기 위해 센터에 최소 인력만 배치한 것”이라며 “리서치센터가 수익은 없고 비용만 드는 부서란 인식이 만연한 셈”이라고 전했다.

유튜브 등 플랫폼에서 증권사 보고서를 무단으로 이용해 컨텐츠를 제작, 수익을 내는 최근 상황은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유튜버들이 공짜로 보고서를 가져가 수익을 내는 것도 문제지만, 애널리스트들이 설 자리를 잃게 만들면 컨센서스 참여자가 적어지고 시장에 대한 전망이 부정확해지는 게 더 문제”라고 강조했다.

프리미엄 부담·눈치보기 등에 전면화 어려워

이처럼 위기에 몰린 리서치센터에 보고서 유료화는 숨통을 트이게 할 수단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 이를 단행한 곳은 없다. SK증권, 하이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등은 몇몇 보고서의 경우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엔가이드엔 요약 내용만 공개하고 나머지 본문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야만 볼 수 있도록 했다. 증권사 계좌를 새로 만들어 자사를 통한 거래를 늘려보고자 하는 방법으로, 보고서에 쓰인 정보를 직접 돈을 받고 파는 유료화의 의미는 아닌 셈이다.

보고서 유료화를 위한 절차적인 토대는 이미 마련돼 있다. 지난 2018년 1월 유럽연합(EU)이 거래 수수료에 포함돼 있던 리서치 보수 분리 내용을 담은 ‘금융상품투자지침2(Mifid II·미피드2)’을 마련한 영향을 받아, 대부분의 국내 리서치센터는 금융감독원에 보고서 판매를 부수 업무로 등록했다.

그러나 각사의 입장이 달라 전면 유료화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본력이 있는 대부분의 대형사들은 보고서가 갖는 공공재 성격에 초점을 둬, 수익을 포기하고 홍보나 광고의 수단으로 사용한다. 반면 중소형사는 섣불리 보고서를 유료화했다가 맞게 될 역풍을 불안해 한다. 독자적인 유료화에 나섰다가 돈을 주고 사서 볼 만큼의 내용을 갖추지 않았단 평가를 받으면 도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대형사나 소형사나 유료화를 바라지 않는 곳은 한곳도 없을 것”이라면서도 “프리미엄이 붙은 보고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과 고객유치가 필요한 소형사의 경우 혼자 유료화했다간 있던 고객마저 떨어져 나가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악사업처럼 유료 컨텐츠 문화 자리잡아야”

어려운 유료화에 공을 들이기보단 보고서 질을 높이고 전달방식의 고민을 통해 극복하겠다는 곳도 있다. 팟캐스트와 유튜브로 제공되는 증권정보 방송 ‘이리온’에 직접 참여하는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보고서 유료화도 중요하지만 작금의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핵심은 질좋은 정보를 만드는 것”이라며 “유튜브에 아마추어 전문가들이 많은데 전문성을 갖춘 애널리스트들이 차별화된 내용을 만들어 방송하면 승산이 있다”고 했다.

그럼에도 보고서 유료화는 궁극적으로 전면화돼야 한다는 생각은 여전하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을 컨설팅할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갖춘 애널리스트들이 많다”며 “이들이 쓰는 보고서는 단순히 추정치 등 숫자가 아닌 통찰력으로 유료화해도 경쟁력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센터장은 “SK증권은 애널리스트들이 직접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해 무료 배포하고 있는데 유료화 방향과 상충하지만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는 중”이라면서 “음악사업이 인터넷을 만나 큰 부침을 겪은 뒤 수익모델이 자리잡은 것을 볼 때,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서비스인 보고서 작성도 돈을 지불해야하는 문화가 자리잡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