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7개 기업, 韓 반도체·전기차 11.5억 달러 투자

북미지역 투자신고식·투자가 라운드테이블
핵심산업 공급망 강화 위한 투자 확대 논의
  • 등록 2022-09-23 오전 7:17:27

    수정 2022-09-23 오전 7:17:27

[이데일리 박민 기자] 정부가 북미 지역 기업들로부터 11억5000만달러(1조6181억원) 규모의 반도체·전기차·이차전지 분야 투자를 유치했다.

정부는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가 주관한 북미지역 투자신고식 및 투자가 라운드테이블에서 이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 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행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 총회 참석 방미를 계기로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국가 전략 산업 분야 양국 간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전기차, 탄소중립 등 미래 협력 기반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투자신고식에서는 북미 지역 7개사로부터 11억 5000만 달러 상당의 투자신고가 이뤄졌다. 7개사는 투자 분야별로 △반도체(어플라이드머티리얼스·듀폰·인테그리스) △전기차·배터리(솔리드 에너지시스템·보그워너) △해상풍력(노스랜드파워) △물류(이엠피벨스타) 등이다.

신고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우리 정부가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반도체, 전기차,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분야다. 아울러 해상풍력, 물류 분야 투자도 탄소중립 기반 구축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코트라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생산시설 증설과 함께 연구개발(R&D)센터 신설(확장)이 주를 이뤄 공급망 확충과 함께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트라는 이번 투자신고 프로젝트들을 핵심 산업 공급망 구축 및 미래 경쟁력 확보 측면의 중요성을 감안, 우선 투자유치 대상으로 중점 관리하며, 산업통상자원부, 관련 지자체 등과 협업, 밀착 지원해왔다.

투자신고식에 이어 진행된 ‘한-북미 투자가 라운드테이블’에는 투자신고식 기업들을 포함해 램리서치, 엑셀리스 등 반도체 분야 대표 기업들과 구글, 보잉, 존슨앤존슨, 화이자 등 글로벌 기업 총 13개사 대표들이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 기업들은 그간의 투자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투자계획 등을 소개하는 한편 투자 프로젝트 진행 및 결정 과정에서의 애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기업들은 한국의 우수 인력과 제조 인프라, 높은 성장 잠재력을 주요 투자 동인으로 꼽으며 향후 투자 확대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도 보다 과감한 규제완화 및 인센티브 확대, 지방기술인력 확보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과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유치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커졌다”며 “국가 첨단 전략 산업 분야 등을 중심으로 유치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국가 간 투자유치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함께 제반 투자유치 환경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