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분할' 현대百, 주주친화책 꺼냈지만…시장 반응은

인적분할 통과시 자사주 소각 및 배당 확대 추진
최대주주 지배력 확대 비판에 대안 마련
증권사 "주주환원책 제안은 긍정적"
소액주주들 "자사주 마법 효과 여전" 비판도
  • 등록 2023-02-02 오전 6:31:00

    수정 2023-02-02 오전 10:01:10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현대백화점(069960)이 대주주 지분 확대를 목적으로 인적분할에 나섰다는 논란에 휩싸이자 주주환원 정책을 꺼냈다. 인적분할 후 자기주식(자사주) 취득 후 소각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소액주주들은 인적분할 이전 자사주를 소각하는 게 아닌, 이미 대주주의 지배력이 강화된 뒤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하겠다는 방침이어서 기존 주주들의 가치 희석이 불가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다은]
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이날 6만27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전날 대비 1.79% 상승했다. 3거래일 만에 상승 전환했지만, 올 초와 비교하면 소폭 하락한 수준이다.

이날 주가가 그나마 3거래일 만에 상승세로 돌아선 건 주주환원 정책을 제시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은 현재 추진 중인 인적분할이 단행될 경우 자사주 취득 후 소각, 배당 확대 등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구체적으로 현대백화점(존속법인)은 분할 후 3년 내 자사주 6.6%를 매입해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인적분할 후 신설되는 지주회사 현대백화점홀딩스도 인적분할로 소유하는 자사주 6.6%를 분할 후 1년 내 소각하기로 했다.

현금배당 확대 방안도 꺼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021년 사업연도의 배당금총액 240억원을 보장하는 배당 정책을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백화점홀딩스도 최소 150억원 이상을 배당하겠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이 주주환원 정책을 선제적으로 내놓은 것은 인적분할이 대주주 지배력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이 나왔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11월 현대백화점홀딩스(지주회사)를 신설법인으로, 현대백화점(사업회사)을 존속법인으로 나누는 인적분할 계획을 내놨다. 현대백화점은 현대백화점홀딩스 중심의 지주사 체제로 전환할 경우 산하에 사업회사를 종속시키면서, 현물출자 및 신주 발행을 활용하겠다고 언급했다. 시장에선 현물출자 방식으로 대주주가 보유한 현대백화점 지분을 현대백화점홀딩스의 신주와 교환하는 과정에서 추가 출연 없이 최대주주의 지배력이 커지는 효과를 누릴 것으로 봤다. 예컨대 현재 현대백화점의 대주주 지분이 5%인데, 현대백화점과 현대백화점홀딩스 지분 교환이 1대 1 비율이라고 가정하면, 기존 지주사 지분 5%에 현물출자에 따른 교환 지분 5%가 더해져 최대주주 지배력이 10%로 늘어날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논란을 불식하기 위해 현대백화점이 내놓은 주주환원 정책을 제시했지만 시장의 판단은 엇갈리고 있다. 우선 주주환원 정책 그 자체는 주주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존속법인인 현대백화점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효과만 검토할 경우 자사주 가치 포함 시 주당 6.6%의 가치 상승을 예상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분할 후 합산 배당총액이 최소 390억원 수준으로 배당수익률도 지난해 대비 높아질 것으로 점쳤다.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주사 전환 이후 전향적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예고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소액 주주들 사이에선 이번 주주환원 정책이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주주들은 현대백화점의 ‘인적분할 후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인적분할 전 자사주 소각’과 오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보유한 자사주에 대해 신주가 배정됨으로써 대주주의 지배력이 강화되는 이른바 ‘자사주의 마법’이 이뤄진 후 자사주 소각은 주주가치 제고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주주가치를 제고하려면 인적분할 전 자사주를 소각하는 게 바람직한데, 이를 마치 같은 개념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어 진정성이 없다는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이에 일부 소액주주들은 이달 10일 인적분할 안건 통과를 위해 개최되는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던지겠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도 현대백화점이 제시한 주주친화 정책은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김준석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자사주 소각 여부를 떠나서 인적분할 과정에서 자사주에 신주를 배정한다는 것 자체가 지배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대주주의 지배력 확대 목적을 판별하는 데 관건은 자사주 마법을 활용하느냐 여부에 달렸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주주환원 정책이 기업과 주주 가치를 모두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입장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현대백화점의 이번 자사주 소각 및 배당정책 수립은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끌어올리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시장에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