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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위원은 이날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금융위기 때를 복기해 보면 자동차산업이 크게 위축된 후 1년 정도는 침체하다가 2년차에 회복됐다”며 “이번에도 빠른 시간안에 시장이 회복되긴 어렵고 2022년은 돼야 정상궤도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V자 회복은 어렵다”고 내다봤다.
그는 “정부는 기업들이 당장의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방안과 위기 후 정상화됐을 때 정상적으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동시에 펼쳐야 한다”고 했다.
이 연구위원은 “현장에서의 문제 중 하나가 금융권의 지원 기준이 너무 높다는 것이다. 부품사들이 재무적인 기준을 맞춰가도 금융사에서 비재무적 요소까지 보기 때문에 그걸 들이대면 다 떨어져 버린다”며 “정부에서 금융권에 잣대를 낮추라고 했다. (지원 손실에 대한) 책임도 묻지 않겠다고 했다. 비상상황인 만큼 비상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기 후 상황 대비와 관련해선 연구개발(R&D) 지속과 인력 유지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그는 “완성차업체들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2021년이면 중국과 EU에서 환경과 관련된 규제가 시행되는데 이 기준을 맞추려면 꾸준히 연구개발을 해야 한다”며 “또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개발도 계속돼야 시장이 정상화됐을 때 자동차 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력유지와 관련해선 기업들이 인력을 정리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가피하게 구조조정을 했을 때 실업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또 정부가 자동차산업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효과가 크다. 그만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다른 산업보다 먼저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