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나에겐 당권·권력 아니라 일할 기회가 필요해"

민주당 강원지역 당대표 후보 합동연설회
"尹·與 민생 보다 위기 악화에 골몰"
"`반사이익 정치` 하지 않을 것"
"갈등·분열 시대 끝내고 통합할 것"
  • 등록 2022-08-06 오전 10:41:19

    수정 2022-08-06 오전 11:27:22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는 6일 전당대회 첫 지역순회 경선 연설에서 “저 이재명에게는 당원이 아니라 일할 기회가, 권력이 아니라 국민의 민주당을 만들어낼 책임과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이재명 당대표 후보자가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강원도 원주 한라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강원 지역 당 대표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약속을 지키고, 유능하고 강한,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 당 대표는 이재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윤석열 정권에 맞설 차기 민주당의 대표는 자신임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삶이 위기지만 더 큰 위기는 민생을 책임지지 않는 정치의 위기”라며 “정부·여당은 위기의 원인을 제거하기보다, 위기 원인을 더 악화시키는데 골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능력 무책임 무기력, 이 3무(無) 정권에 맞서 퇴행과 독선을 바로잡고, 국민의 삶을 지켜내는 것이 바로 우리 당의 책임 아니겠느냐”며 “상대의 실패만을 기다리는 `반사이익 정치`는 하지 않고 국민이 흔쾌히 선택할 정당으로 혁신해서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이 후보는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민주당 △민생 책임지는 유능한 정당 △합리적이되 강한 민주당 △국민 속에서 소통하며 혁신하는 민주당 △통합하는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그는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사회에서,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미래사회 비전을 확실하게 제시하겠다”며 지난 3·9 대선 당시 대표 공약이었던 `기본소득` 추진을 암시하기도 했다.

최근 `의원 욕하는 플랫폼`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던 것을 의식한 그는 “소통창구를 대폭 늘려 당원과 당의 거리를 좁히고, 당원이 주인인 민주정당을 만들겠다”며 “겸허한 자세로, 민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진정한 민주당으로 혁신하겠다”고 재차 역설했다.

아울러 자신을 둘러싼 `계파 갈등` `공천 학살`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민주적인 당 운영을 통해 불필요한 갈등과 분열의 시대를 끝내겠다”며 “계파정치로 성장하지 않은 이재명이 통합의 정치 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