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 백반집 '역대급 뒤통수'에 백종원 '울컥'..."청소까지 해줬더니"

  • 등록 2019-08-01 오전 6:30:00

    수정 2019-08-01 오후 12:41:29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이하 ‘골목식당’) 이대 백반집의 ‘역대급 뒤통수’에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이사가 울컥했다. 대다수의 시청자도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며 분노를 나타냈다.

지난달 31일 ‘골목식당’에서는 첫 번째 솔루션 대상이었던 이대 백반집을 긴급 점검했다.

최근 이대 백반집을 찾았던 사람들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심상치 않은 후기를 올리면서, 백 대표의 솔루션이 ‘변질됐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백 대표 역시 지난 1년 반 동안 이대 백반집을 꾸준히 점검하고 있었다. 총 6 차례에 걸쳐 점검했으나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판단, 더 이상의 점검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방송에선 백 대표가 차 안에서 화면으로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골목식당’은 요원들을 잠입시켜 점검에 들어가는 모습이 그려졌다.

순두부찌개, 제육볶음 이대 백반집의 대표 메뉴를 맛 본 요원들은 하나같이 “맛이 없다”라고 평가했다.

특히 순두부찌개가 너무 맵다는 요원의 말에 백반집 사장은 대뜸 “백 대표 음식 많이 안 먹어봤죠?”라고 물었다. 그는 “백 대표 음식들이 맛이 다 강해. 맵고, 약간 짜고, 약간 달고 그렇게 호불호가 나뉜다. 원래 알려준 것보다는 지금이 훨씬 맛있어진 거다. 우리가 연구를 해서 더 맛있게 만들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때까지만 해도 백 대표는 “이런 일 하루 이틀이냐”며 그동안 단련된 인내심을 발휘했다.

사진=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예고편 캡처
또 이대 백반집 사장은 ‘골목식당’ 요원이 새로운 메뉴에 대해 “백 대표의 솔루션을 받은 것이냐”라고 묻자 “백 대표에게 자문을 받아서 만든 것”이라고 답했고, 음식 맛이 이상하다는 요원에겐 “음식을 잘못하면 ‘시키는 대로 안 하냐’고 바로 백 대표한테서 연락이 온다”라고 말했다.

이 모두가 백 대표는 금시초문인 거짓말이었다.

이후 백 대표는 잠입한 요원에게 음식을 포장해오도록 해 변질된 맛을 확인했다. 제육볶음은 냄새부터 기름 쩐내가 나고 순두부찌개에선 카레맛이 난다고 평가했다. ‘골목식당’ 진행자 김성주와 정인선 역시 같은 반응을 보였다.

결국 백 대표의 참담한 심정은 ‘골목식당’ 예고편에서 터져 나왔다.

백반집 사장 부부를 마주한 백 대표는 손바닥으로 가슴을 치며 격앙된 목소리로 “나도 나름대로 사명감을 갖고 하는 거다”라고 말했고, 급기야 어깨를 들썩이며 울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럴만도 한 게 백반집 음식에 대한 솔루션 뿐만 아니라 묵은 식재료와 주방 청소를 위해 고무장갑까지 끼고 나섰던 그였기 때문이다. 큰 몸집을 구겨가면서 선반 위 찌든 때를 직접 닦아냈다.

‘이대 백반집’ 주방 청소를 직접 해주던 백종원 대표의 모습 (사진=SBS ‘골목식당’ 방송 캡처)
이를 기억하는 시청자 역시 이날 방송에 충격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방송 후 “보는 내가 다 배신감 느꼈다”, “백종원이 욕을 해도 정당할 정도였다”, “더이상 도와주지 마세요”, “이 정도면 사기 아닌가”, “백 대표님이 ‘골목식당’ 하면서 보람도 있겠지만 이럴 때마다 좌절이 크실 것 같다”라는 등의 댓글이 쏟아졌다.

사진=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예고편 캡처
그동안 백 대표와 ‘골목식당’은 게임에서 가장 마지막이자 큰 고비인 ‘끝판왕’과 같은 식당을 만나 여러 논란과 난관 속에 어떻게든 매듭을 지어왔다. 이번에도 또다른 끝판왕이 등장한 셈이다. 다음주 백 대표와 시청자의 응어리가 어떻게 풀릴 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또 욕하면서도 ‘골목식당’을 보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요즘 ‘맛집’의 뜻을 확장해 음식 뿐만 아니라 어떤 상태나 품질이 최고일 때도 ‘여기 ㅇㅇ 맛집이네’라는 표현을 쓴다. ‘골목식당’이야말로 ‘끝판왕’ 맛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