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업 미래 바꿀 것…한국판 ‘마스 프로젝트’ 이달 공개”

[이데일리가 만났습니다]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테슬라 자율주행차처럼 자율주행선박 연구 추진”
“해양수산업 4차산업 도입 늦어, 미래 준비해야”
“국제화 전략 곧 발표, IMO 미세먼지 규제도 대비”
  • 등록 2019-10-02 오전 6:00:00

    수정 2019-10-02 오전 6:00:00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장관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대담=이데일리 김정민 경제부장, 정리=최훈길·조해영 기자]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의 ‘마스(MAS·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프로젝트’ 같은 해양수산업 미래를 바꾸는 프로젝트를 추진해보려고 합니다. 10월 중에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을 발표할 것입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사진·61)은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 장관실에서 진행한 이데일리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유엔(UN) 산하 국제해사기구(IMO)가 추진 중인 마스 프로젝트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처럼 선원 없는 자율주행 선박을 만드는 미래 연구다.

문 장관은 “육상과 바다의 공간상 차이일 뿐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는 방식은 큰 차이가 없다”며 “해외 선진국들은 해양수산업에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을 접목하는 연구를 수년 전부터 했다. 우리는 4차산업 얘기를 많이 하지만 다른 나라보다 해양수산 분야에서 많이 늦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미래 프로젝트는 문 장관이 수년간 고심해온 과제다. 그는 해군 장교, 1등 항해사 출신으로 40년 넘게 해양수산 현장을 누빈 전문가다. 2008년에는 한국인 최초로 스웨덴의 세계해사대 교수로 임용돼 선진국 항만·수산업을 직접 살펴봤다. 이같은 경험을 토대로 문 장관이 내린 결론은 한국의 해양수산업이 살아남으려면 한발 앞서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수부는 ‘해양수산 스마트화 10대 전략’, ‘국제화 5대 전략’을 10월 중에 잇따라 발표할 계획이다. 문 장관은 “항만 하역시설, 운송 방식, 인력 운용, 지원 체계까지 전반적인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며 “해양수산 분야 글로벌 리더국가로서 위상과 역량을 갖추도록 미래 준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문 장관과의 대담 주요 내용이다.

-취임 6개월 소회는?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는 해운동맹에 가입한 것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7월 1일 세계 3대 해운동맹 중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에 가입했다. 해운산업 재도약의 중요한 전환점이다. 지난 5월 이낙연 국무총리를 모시고 바다의 날 기념식을 열고 올해를 ‘해양플라스틱 제로화 원년’으로 선포한 것도 큰 의미가 있다. 이외에도 지난 5월에 부산시, 경남도와 함께 부산항 제2신항 건설 관련 상생협약을 체결한 점, 지난달 해군과 해양경찰청과 함께 ‘범해양기관 정책협의회’를 열고 해양영토 관리를 협력하기로 한 점도 성과다.

- 1순위로 추진할 정책은?

△‘해양수산 스마트화’다.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을 10월 중에 마련할 계획이다. 발표 내용에는 해양수산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10대 과제의 액션 플랜과 로드맵이 담길 것이다.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내용이 포함된다.

‘아쿠아팜’ 전략도 추진할 것이다. 양식 사업의 전주기를 스마트화하는 것이다. 정보통신기술(ICT), AI, 빅데이터 등을 양식업과 융합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원격 시스템을 통해 사료를 적정하게 투입할 수 있다. 양식장이 최적의 환경을 유지하도록 자동제어도 할 수 있다.

-국제화에 관심 많다고 들었다

△또 하나 관심을 갖고 있는 과제가 국제화다. 10월 중으로 ‘국제화 방안’을 발표하려고 한다. 방안에는 국제업무의 조정·전략기능 강화, 신남방·신북방 국가들과의 협력 활성화, 핵심분야별 해외진출 확대 등 5대 전략이 담길 예정이다.

국제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해수부의 업무 특성을 감안한 것이다. 해수부는 67개의 국제기구·협약에 참여하고 있다. 외교부 다음으로 국제 업무가 많은 부처다. 하지만 부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 전략, 국가별 종합적인 협력 방안, 데이터베이스나 네트워크의 유기적 연결 측면에서 미흡한 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는 전략을 발표할 것이다.

-기존 정책을 유지·강화할 계획은?

△김영춘 전 장관이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어촌뉴딜 300’ 정책은 중요한 정책 과제다. 특히 재건 계획은 2020년까지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을 통해 200척 이상의 발주를 지원하는 내용이 골자다. 선사 경영과 관련한 선박, 화물, 자금에 관한 지원 방안도 망라돼 있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재건 계획이 잘 마련돼 현재까지 잘 진행되고 있다.

-세계 교역이 둔화하는데 선박 건조를 늘리는 게 맞는지?

△화물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은데 선박만 많아지면 어려움이 있다. ‘제 살 뜯어먹기’처럼 운임료를 낮추게 되고 못 견디는 회사는 망하게 된다. 이렇게 망하면 운임료가 오르게 된다. 이런 사이클은 영원히 반복될 것이다. 해운 경기가 주춤한 지금은 실적을 내는 게 쉽지 않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규모의 경제’를 도입하는 방법이다. 해외 대형 선사인 머스크의 성공 사례를 주목해야 한다. 머스크는 2012년께 많은 선사가 주춤할 때 오히려 미래를 보고 대형선 건조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다.

실제로 현대상선이 해운동맹에 가입되는 데도 ‘규모의 경제’ 효과가 있었다. 현대상선도 보유하고 있는 선박에 화물을 다 못 채운다. 하지만 문제가 되지 않았다.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해운동맹을 맺은 해외 선사들이 남는 공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 고려돼 현대상선이 해운동맹에 수월하게 가입할 수 있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장관실에 설치된 ‘거꾸로 지도’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거꾸로 세계지도’는 북반구를 아래쪽·남반구를 위쪽으로 배치해 제작한 것이다. 기존의 대륙 중심의 틀에서 벗어나 바다를 중심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밖으로 뻗어 나가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전임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취임 직후 비치한 것으로 당시 문재인 대통령도 ‘거꾸로 세계지도’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사진=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어민들의 삶이 어렵다. 수산 혁신 방안은?


△김영춘 전 장관 시절 발표한 ‘수산혁신 2030계획’을 토대로 준비 중이다. 이 계획은 수산물 생산·유통·소비 전 단계를 혁신해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자원관리형 수산업’으로 전환하는 게 핵심이다. 특히 어획량을 규제하는 총허용허획량(TAC)과 관련해 지역설명회를 열고 어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설득·설명하고 있다.

-한일어업협정 타결로 어장부터 넓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 정부는 여러 노력을 하는데 일본 정부는 협상을 타결하려는 움직임이 없다. 일본은 한국 정부가 동해 중간수역에 개입하는 어업 협상을 하자고 한다. 이렇게 되면 독도 주변이 분쟁수역으로 되는 문제가 있다. 또 일본은 갈치잡이 연승 어선(여러 개의 낚싯바늘을 한 줄에 달아 고기를 잡는 배)의 자국 내 입어 척수를 3분의 1로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들어줄 수 없는 요구다. 어장을 늘리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는 선박을 줄이는 감척 사업, 어민에 대한 유류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 어민들은 낚시 규제 필요성도 제기한다.

△낚시인구가 767만명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2016년 기준 한국수산회 연구)를 보고받고 깜짝 놀랐다. 지금은 낚시가 부업인지, 전업인지 모를 정도로 낚시 인구·어획량이 늘었다. 선박을 불법으로 개조하는 일까지 벌이고 있다. 안전을 강화하고 상업적 재판매를 못하도록 하는 조치를 꾸준히 시행하겠다.

-내년도 예산안에서 어떤 부분에 가장 역점을 둘 것인가.

△해양쓰레기와 항만 미세먼지 저감에 역점을 두고 있다. 관련 예산을 내년에 2176억원으로 올해보다 2배 이상 증액했다. 해양쓰레기는 문재인 대통령이 관심이 많은 분야다. 항만 미세먼지의 경우 IMO가 내년부터 선박의 황산화물 함유량 규제를 강화한다. 앞으로 우리 정부는 관공선, 노후 선박을 LNG 선박으로 대체하고 항만 육상전력공급 설비(AMP)를 구축하겠다. 선진국은 항구 인근에서 12노트(시속 22km) 이하로 운항하면 선박 접안료 등을 깎아준다. 우리도 저속 운항을 하는 선박에 인센티브를 주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문성혁 장관은…


△1958년생 △부산 △대신고 △한국해양대 항해학 학사·항만운송학 석사 △영국 카디프대 항만경제학 박사 △현대상선 1등 항해사 △해양수산부 민자유치사업계획 평가위원 △영국 카디프대 교환교수 △한국해양대 해사수송과학부 교수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 △부산발전연구원 연구기획위원 △한국해양대 실습선 한나라호 선장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 △대통령자문 동북아시대위원회 전문위원 △국제해양수산물류연구소장 △한국해양대 운항훈련원장 △아시아해양수산대학포럼 사무총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기획평가위원 △세계해사대학 교수(휴직).

국회에 제출된 2020년 해양수산부 예산 정부안. [출처=해양수산부]
2020년 해양수산부 주요 정책 사업 및 국회에 제출된 내년도 예산안 정부안. [출처=해양수산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