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중하라' 경고에도 "職 100번 걸겠다"는 尹 두고 여야 격돌

윤석열, 대구 방문서 "'검수완박'은 '부패완판'" 맹비난
현 정권 검찰 개혁 '결사항전' 尹 거취 두고 여야 공방 가열
  • 등록 2021-03-04 오전 6:00:00

    수정 2021-03-04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연호·송주오 기자]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추진을 맹비난하면서 윤 총장의 거취를 두고 여야 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윤 총장이 ‘자중하라’는 정세균 국무총리 메시지에도 불구하고 “직(職)을 걸고 막을 수 있다면야 100번이라도 걸겠다”며 중수청 설치 무산에 진력하며 현 정권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중수청 설치 이슈는 윤 총장 거취 문제까지 확대되는 모양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오후 대구고검·지검을 방문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지금 진행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며 여권의 중수청 설치 추진에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냈다. 이어 “이는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수청 반대를 위해 총장직도 사퇴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과 ‘정계 진출 가능성’에 대해선 말을 아꼈지만 정치권에서는 공공연하게 현 정권의 검찰 개혁에 결사항전의 뜻을 밝히는 윤 총장의 거취를 두고 격돌했다.

여당은 윤 총리에게 정치 개입이라며 ‘사퇴’를 요구했다. 반면 야당은 윤 총장 발언을 두둔하며 힘을 실어 줬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임명직 공무원이 국회의 입법을 막으려는 행세를 하고 있으니 기가 찰 따름”이라며 “후안무치가 임계치를 넘어섰다. 타락한 정치검사의 끝이 어디일지 몹시 궁금하다”고 비난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혀 정치적 행보가 아니다”며 윤 총장을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대한민국을 지켜온 민주주의와 법치를 말한 것이 그렇게 거북한가”라며 “정권 비리를 중수청을 통해 치외법권으로 만드는 시도는 ‘민주주의 퇴보’와 ‘법치 말살’이 맞다”라고 맞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