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화천대유의 큰그림, 어렴풋하게 짐작…말 아낄 것"

이낙연 CBS라디오 출연
"민주당과 대한민국 위해 책임 다할 것" 경선 완주 의지 밝혀
  • 등록 2021-09-27 오전 8:11:34

    수정 2021-09-27 오전 8:11:34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민주당과 대한민국을 위해 제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경선 완주 의지를 밝혔다.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연설회. 이낙연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경선 완주 의지를 묻는 사회자의 말에 “그런 질문 미안하지 않으시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호남지역 경선 패배에 대해 “권리당원과 대의원은 (지지 후보가) 예전부터 정해져 있어 민심이 출렁이기가 비교적 어려운 분들”이라며 “저를 지지해 주신 분들께 더욱 감사드리고, 저를 지지하지 않으신 분들 마음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이른바 화천대유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전 대표는 “화천대유 논란의 큰 그림을 코끼리라고 치면 다리도 나오고 귀도 나오고 하는 상황”이라며 “(큰 그림은) 어렴풋하게나마 짐작은 하고 있고 이런 저런 얘기를 듣고 있긴 하지만,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당 논란의 해법에 대한 질문에 “우선 진실을 밝히고, 그에 합당한 처리를 해야 한다”며 “그 다음 민간개발과 공영개발의 가장 좋은 방식은 무엇인가 혹시 결합 방식도 바람직한 방식이 어느 정도일까 하는 여러 가지 고민을 우리에게 남겨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영개발이라고 했지만 그 금액들이 너무 커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도 그만큼 커졌다고 본다”며 “(해당 개발로 인해)피해를 호소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상황이 상당히 복잡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