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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작년 매출 20조·영업익 2조 돌파..`아이폰의 힘`(상보)

무선·인터넷·데이터 등 전 부문 성장
  • 등록 2011-01-28 오전 7:52:07

    수정 2011-01-28 오전 8:32:15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KT가 스마트폰 기반 무선수익의 성장으로 연매출 20조원, 영업이익 2조원을 돌파했다.

KT(030200)는 28일 실적공시를 통해 2010년도 연간 매출은 20조2335억원을 달성해 연초 제시한 가이던스인 19조5000원을 초과하고, 전년대비 6.7%(2009년 KT-KTF 합병기준 가이던스실적 대비)의 성장을 이뤘다고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2조533억원으로 전년대비 117% 증가했으며, 2009년말 반영된 특별 명예퇴직비용을 제외하면 전년대비 13% 증가한 수치이다. 순이익은 전년대비 93% 증가한 1조1719억원이다.

KT의 지난 매출은 유선전화를 제외한 무선, 인터넷, 데이터 및 부동산 등 모든 부문에서 성장을 이뤘으며, 특히 무선 수익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전년대비 15% 성장했다.

12월말 현재 아이폰을 포함한 KT 스마트폰 가입자수는 273만명을 돌파하면서 보급률이 17%를 넘어섰다. KT는 2011년 단말 라인업의 70% 이상을 스마트폰 단말로 출시할 계획이며, 국내외 다양한 OS(운용체계) 기반의 스마트폰을 출시해 2011년에는 누적으로 650만명의 스마트폰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체 무선가입자수도 꾸준히 증가해 12월말 현재 1600만명을 돌파했으며, 가입자 기준 시장점유율이 2009년말 31.3% 대비 2010년말 31.6%로 0.3% 상승했다.

한편, 전화매출은 연간 4조3886억원으로 유선전화 가입자 및 통화량 감소로 전년대비 4641억원이 감소했다. 이중 인터넷전화 매출은 3802억원으로 가입자수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45.7% 성장했다. KT는 2010년 인터넷전화 가입자 순증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면서 12월말 기준 270만명 이상의 누적가입자를 확보했다.

인터넷과 olleh TV에서도 가입자수 증가세가 지속돼 12월말 기준 인터넷 가입자수는 740만명을 돌파했으며, olleh TV 역시 자회사인 스카이라이프의 HD 위성채널과 VOD가 결합된 olleh TV 스카이라이프의 인기에 힘입어 209만명의 가입자수를 확보하여 목표치인 200만명을 초과 달성했다.

한편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9.3% 증가한 5조191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047억원, 1051억원을 기록해 각각 전년 대비 흑자전환했다. 무선과 데이터 수익은 지난 해 수준이었으나 인터넷전화와 olleh TV 부문이 전년 대비 각각 9.1%, 16.3%로 큰 성장폭을 보였다.

한편, 배당금은 주당 2410원으로 결정됐고, 주주총회 후 1개월 이내 지급할 예정이다.

KT CFO 김연학 전무는 "다양한 단말 라인업과 네트워크 경쟁력을 기반으로 무선데이터 시장의 리더십을 더욱 다지는 한편, 서비스 플랫폼의 고도화와 개방성 강화를 지속 추진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IT서비스기업으로 변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 ☞KT, 4분기 당기순익 1050억원..전년비 흑자전환 ☞KT, 4분기 매출 5조1914억원..전년비 9.3%↑ ☞KT, 4분기 영업익 3047억원..전년비 흑자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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