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 "'전투복 위 예쁜 브로치' 발언 부적절…사람을 물건에"

'브로치' 발언 비판에 김병준 "여성만 사용한다는 인식 놀라워" 해명
  • 등록 2021-12-02 오전 7:49:14

    수정 2021-12-02 오전 8:23:53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이수정 경기대 교수가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의 이른바 ‘예쁜 브로치’ 발언을 두고 “적절해 보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수정 경기대 교수 (사진=뉴스1)
1일 오후 이 교수는 JTBC ‘뉴스룸’과 인터뷰에서 “김 상임선대위원장님께서 더불어민주당 조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에 대해 ‘전투복 위에 예쁜 브로치’란 표현을 써서 상당히 논란”이라는 진행자의 말에 이같이 답했다.

이 교수는 “그 여성 분(조동연 상임선대위원장)을 저는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그런데 문제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여성들이 겪어야 되는 소위 정말 자아를 사회적인 역할을 찾아나가면서 겪어야 되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저분도 경험을 하시고 있구나 그런 생각을 하면서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사과가 필요하냐’는 질문에 이 교수는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결국 그 분이 결정하셔야 한다”면서도 “(김 위원장의 발언이) 적절해 보이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조 위원장 영입과 관련해 “굉장히 보기 좋은 젊은 분이다. 적절한 비유는 아닌데 아주 전투복 비슷한 것 입고서는 거기에 아주 예쁜 브로치 하나를 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조 위원장이) 액세서리 같은 기분이 들었다. 보기는 좋은데 조 교수가 그동안 대중 운동을 크게 한 것도 아니고, 대규모 조직을 운영한 경험도 없고 학자로서의 역량을 다 보여준 분도 아니다”고 평가했다.

이를 두고 여당 측은 김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을 지적하며 반발했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수정 교수는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의 발언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의 비틀린 성 인식과 돌출 행동은 잊힐만하면 단골 메뉴로 등장하곤 한다”고 비판했다.

파문이 일자 김 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여성을 겨낭한 것이 아닌 겉만 화려한 이력을 가진 사람의 영입을 지적한 것”이라며 “액세서리는 여성만 달지 않는다. 제가 딸 둘만 가진 페미니스트라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악세사리나 브로치를 여성만이 사용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놀랍다”고 해명했다.

김 위원장은 “(조 위원장이) 남성이라도 같은 표현을 썼을 것이다. 그러한 인식이 다시 한번 놀랍다. 다시 말씀드린다. 민주당은 좋은 이력을 가진 사람을 영입하여 그 정체성을 호도하려는 행위를 그만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