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일본 모바일 앱 시장은 지난해 약 9조3451억원, 국내 시장은 1조5000억원가량으로 집계됐다. 일본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아직 30%지만 관련 콘텐츠 시장은 국내보다 훨씬 더 크다.
일본 이용자들이 모바일 콘텐츠에 대해 국내 이용자보다 지갑을 쉽게 열기 때문이다.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기업 둡에 따르면 일본 이용자 중 앱 구매자 비율이 국내 이용자보다 10.9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일본 시장은 다른 국가에 비해 앱 가격이 높으며 소비자 유료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도 적다”고 말했다.
교육용 앱 개발사 워터베어소프트는 국내에 250개의 앱을 출시했고 일본에는 20개 출시했지만 일본매출이 60%다. 현재 국내에서는 앱당 2000~3000원에 판매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5000원정도에 판매하고 있다. 국내보다 더 비싼 가격에 책정됐지만 오히려 더 많이 팔리고 있는 셈이다.
커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비트윈’을 운영하는 VCNC도 내년 일본 법인을 세울 계획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이미 한국에서는 모바일메신저 시장이 안정화에 접어든 반면 일본에서는 이제서야 각 업체간 경쟁이 시작되는 단계”라며 “이처럼 일본 스마트폰 시장이 국내보다 한발 늦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일본 시장에 먼저 진출해 시장을 선점하려는 회사들이 많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