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밀한 네이버‥'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톡톡!금융]미래에셋의 지정대리인 선정
금융사 아니지만 대출심사 자격 갖춰
"금융환경 급변..여러 금융사 대출도 중계 가능할 것"
리워드 통해 예금이자‥사실상의 은행 역할
  • 등록 2020-07-31 오전 6:00:00

    수정 2020-07-31 오전 6:00:00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IT공룡’ 네이버가 대출 시장에 진출하면서 금융회사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는 금융권 대출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중소기업(SME) 대출상품을 내놓겠다고 공언힌 상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회사가 아니다. 직접 대출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실제 대출은 미래에셋캐피탈이 빌려주는 구조로 설계했다. 하지만 네이버파이낸셜은 대출 과정에서 핵심절차인 대출 심사를 맡는다. 이 때문에 사실상 ‘네이버 대출’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역삼 네이버파트너스퀘어에서 밋업(Meet-Up) 행사를 갖고 주요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미 치밀한 준비를 마쳤다. 금융기관이 아닌 네이버파이낸셜은 규정상 대출 심사도 할 수 없는 게 원칙이다. 금융회사는 대출이나 카드발급 심사, 보험계약 변경 같은 핵심업무는 외부에 맡기지 못하게 돼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정부의 핀테크 규제 완화를 적극 활용했다. 정부가 미래에셋캐피탈의 지정대리인으로 등록한 것이다.

지정대리인은 핀테크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심사 같은 핵심업무를 최대 2년간 위탁받아 혁신적 아이디어를 시범 운영해볼 수 있는 제도다. 효과가 검증되면 해당 서비스를 금융회사에 판매할 수도 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지정대리인 재신청도 가능하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 6월 미래에셋캐피탈의 지정대리인이 됐다. 정부의 예외적인 허가를 받아 미래에셋캐피탈의 대출 심사를 맡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셈이다.

네이버는 미래에셋과의 전략적 제휴에도 공을 들였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미래에셋으로부터 약 80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고,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와 공동으로 ‘네이버 통장’을 선보이기도 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캐피탈과 협업하는 것도 이런 두 그룹의 우호적인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3~4년 정도 지나면 금융 환경이 완전히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네이버 대출이 유효하다고 판단되면 지정대리인이 아니라 지속적인 판매도 가능할 것”이라며 “1사 전속주의 규제가 풀리면 다른 회사의 대출심사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1사 전속주의’는 대출모집인이 한 곳의 금융회사와 위탁계약을 맺어 해당사 금융상품만 판매하도록 제한하는 제도다. 이 규제가 풀리면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을 네이버의 플랫폼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실제 정부는 네이버 같은 ‘빅테크(대형 IT기업)’를 대상으로 올해 중 예대(예금대출) 업무를 제외한 모든 은행업무를 할 길을 열어주기로 했다. ‘종합결제사업자’ 제도다. 라이센스만 받으면 금융 결제망에 직접 참가해 자금이체와 결제 송금 등을 할 수 있다.

금융권에서는 네이버를 유력한 종합결제사업자 후보로 꼽고 있다. 정부는 이미 네이버페이 같은 간편결제 사업자가 사실상 예금이자 기능을 하는 ‘리워드’를 지급하는 것도 적극 장려하겠다는 방침이다. 명목상 은행의 핵심인 예대(예금과 대출) 업무를 제한한다고 했지만, 네이버가 미래에셋과 손잡고 대출시장까지 뛰어들며 네이버가 사실상 인터넷은행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로 여기고 있다.

금융권은 네이버의 금융공습을 눈 뜨고 당할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금융당국이 네이버에 각종 정보 공유나 규제 측면에서 혜택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네이버에서 뉴스를 검색하듯, 조만간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날이 올 것”이라며 “기존의 금융회사는 거대한 플랫폼을 독점한 네이버의 하청업체가 될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