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에게 듣는다]"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양질 일자리 창출"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인터뷰
스마트시티, 일자리·행정서비스 개선 `두 토끼` 잡기
"교육열 높은 양천구가 디지털 뉴딜에 최적지"
좋은 일자리 창출 역점…세대별 맞춤형 교육 강화
  • 등록 2020-08-13 오전 5:11:00

    수정 2020-08-13 오전 5:11:0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민간기업은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시험장)를 통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관련 기술을 도입해 행정시스템을 개혁하는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겠습니다.”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양천구 제공)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은 12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청년 희망일자리와 같은 단기 일자리는 지금 당장 힘이 될 순 있겠지만 길게 보면 좋은 일자리로는 이어지지 않는다”면서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새로운 일자리 정책으로 전환하는 데 앞장 서겠다”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복지·환경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두 마리 토끼’ 잡기

양천구는 지난해 서울시 생활형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 특구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도시현상 데이터 수집, 실증작업 등 복지·환경분야에 특화한 정책을 추진한다. 내년까지 3년간 약 18억원을 투입해 어르신 고독사를 예방하는 스마트 플러그,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보안등,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지킴이 사업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실제 스마트시티사업은 가시적인 성과도 내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전국에서 처음 도입한 스마트 보안등이다. 기존에는 구청 직원들이 7500여개의 보안등을 관리하기 위해 일일이 순찰을 돌았다면 이제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보안등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고장, 파손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한다.

이 덕에 한 달 평균 24건에 달했던 보안등 관련 민원은 관제시스템 구축 이후 0건으로 확 줄었다. 주민들이 일일이 신고 접수를 하고, 구청이 사후 대처하는 방식이 전국 각 지자체에서 사라질 날이 머지 않았다는 얘기다.

김 구청장은 지자체의 민간기업 테스트베드화 전략이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자신했다. 그는 “스마트시티 기술은 이미 많이 개발돼 있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시범운영을 할 공간이 필요하다”면서 “지자체가 민간기업의 테스트베드 역할에 적극 나서면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세대별 맞춤형 디지털 교육 강화

양천구는 디지털 뉴딜에 속도를 내기 위해 평생교육시스템도 대폭 개편했다. 중장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을 비롯해 청소년·청년을 대상으로 코딩, 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교육에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김 구청장은 “양천구는 도심 한가운데 있고 교육열이 높아 디지털 뉴딜의 최적지”라며 “교육시스템 변화를 통해 좋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 구청장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도 현장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자체는 직접적으로 일자리를 내는 것보다 일자리가 나오게 환경을 조성하는 게 더 중요하다”면서 “전국 226개 지자체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현장성을 담보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힘줘 말했다. 중앙정부가 어떤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일괄적으로 주기보다 지자체별로 상황에 맞는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예산과 재량권을 주자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스마트 양천 미래교육센터에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센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미래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강의실, 영상제작실, VR 체험 공간 등을 갖추고 각 과목 전용 커리큘럼에 따라 미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사진=양천구 제공)


“한국판 뉴딜 핵심투자처는 지자체…예산·재량권 보장”

양천구가 오는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하는 ‘2020 좋은 일자리 포럼’도 이런 문제의식이 바탕에 깔려있다. 이번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롭고 더 나은 일자리,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와 국회의원, 전국 지자체장, 중앙·지방정부 관계자, 분야별 전문가들이 해법을 논의한다. 김 구청장은 일자리위 자치 부문 위원으로 지방정부를 대표해 지자체의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전달해왔던 경험을 토대로 이번 포럼을 야심차게 준비했다.

김 구청장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 투자처는 지역으로, 지역에 투자되는 재정이 새롭고 더 나은 일자리를 만들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려면 지방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며 “이번 포럼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해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