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박물관]①4050 女 셀프 메디케이션 시초, 정관장 ‘화애락’

2010년 경제력 갖춘 4050 여성 ‘골드퀸’ 세대 등장
화애락 75% 이상 여성이 구매, 자가섭취비율 72%
6년근 홍삼에 녹용·당귀·작약·석류농축액 등 부원료
갱년기 건강 도움 식약처로부터 공식 인정
  • 등록 2020-09-21 오전 5:30:00

    수정 2020-09-21 오전 5:30:00

‘화애락’ 전속모델 배우 김성령.(사진=KGC인삼공사)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정관장 ‘화애락(和愛樂)’은 여성의 ‘화목한 삶(和), 사랑하는 삶(愛), 즐거운 삶(樂)’을 함께 한다는 뜻을 담아 만들어진 정관장의 여성 전문 홍삼 브랜드다. 2003년 출시 이후 갱년기 여성은 물론 건강한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 대표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2004년 홍삼의 갱년기 조성물 특허를 출원한 뒤 다양한 건강 소재를 활용한 여성용 건강 브랜드 개발에 힘써왔다.

특히 2010년대 들어 경제적 능력을 갖춘 40~50대 여성을 일컫는 ‘골드퀸’ 세대가 등장하며, ‘꽃중년’과 ‘아재’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건강식품 시장에 작은 변화가 생겼다.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며 건강과 자기관리에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여성들은 가치소비를 중시하고 자기관리를 꾸준히 하며 스스로 건강을 챙기기 시작했다. 여기에 중년을 맞이한 40~50대 여성들까지 본인의 삶을 위한 고민을 시작하며 여성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주 고객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나를 위해 산다” 여성 구매·자가섭취비율 높아

KGC인삼공사의 소비자 조사 결과 화애락은 전체 매출의 75% 이상을 여성이 구매하며, 이중 40~50대의 구매 비율이 전체의 72%를 차지했다. 또 화애락 제품의 구매 고객은 95% 이상이 본인이 섭취하기 위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홍삼제품의 자가 섭취 비율이 60%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출시 초반 입소문을 통해 꾸준히 판매되던 화애락은 2013년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다. 2013년 4월 배우 김성령을 모델로 내세우며 ‘화애락퀸’을 출시한 후 제품 출시 넉달 만에 5만 개 이상을 팔며 75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화애락은 이듬해 3월에는 출시 1년 만에 매출 230억원을 달성했다.

당시 시중에 나와 있던 갱년기 여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10여 종 중 매출 100억원이 넘는 제품은 많지 않던 상황이다.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이어져 2016년에는 전년대비 18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17년부터는 정관장 전체 제품 중 ‘홍삼정’, ‘홍삼정 에브리타임’에 이어 해마다 누적매출 3위 자리를 이어오고 있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공감’ 키워드 광고 주효…여성 인생 2막을 응원

화애락의 인기는 시대와 사회적 변화는 물론 그에 맞는 KGC인삼공사의 광고 및 마케팅 전략 변화와 맞물려 있다. 출시 초기에는 제품 노출 및 특장점 소개, 브랜드 모델 등장 등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일반적인 광고였다면 2018년부터는 ‘공감’이란 키워드를 광고에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갱년기를 겪고 있는 어머니, 아내, 가족의 모습을 담아 ‘누구나 겪어야 하는 갱년기를 더욱 건강하고 즐겁게 헤쳐 나가자’는 메시지를 통해 사회적으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상황에서,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건강한 인생을 고민하는 여성들의 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이 시기를 겪고 있는 내 아내, 우리 엄마, 나 자신을 더욱 잘 챙기게 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를 어떻게 관리하고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이후 남은 생의 건강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40대 후반부터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며 갱년기 건강관리가 중요해지고, 나이가 들면서 신체 기능 저하로 면역력이 떨어져 갱년기 증상개선과 함께 면역력까지 함께 챙겨야 한다.

육아, 가사, 직장생활로 바쁘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 정작 자신 몸의 변화를 미리 준비하지 못했던 여성, 사랑하는 가족들을 먼저 챙기느라 정작 자신의 신체 변화에는 소홀했던 여성들에게는 인생 후반부 건강한 삶을 위한 갱년기 건강관리가 필수다.

갱년기 여성 건강식품 대명사로 성장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의 대명사인 홍삼은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혈행 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그중에서도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원료이다.

특히 홍삼은 6년근 인삼을 수증기로 쪄서 말리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사포닌, 홍삼다당체, 아미노당, 미네랄 등이 조화를 이뤄 피로물질 농도를 감소시키고 에너지 생성 호르몬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바이러스 및 암세포를 죽이는 대식세포 활동 촉진을 통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화애락 시리즈에 사용되는 홍삼은 정관장만의 철저한 품질관리에 합격한 원료들만 사용한다. 100% 계약재배를 통해 수확한 홍삼은 290여 가지의 안전성 검사를 7회에 걸쳐 합격해야만 사용 가능하며 부원료에 대해서도 홍삼에 준하는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화애락 진’은 정관장 화애락 시리즈의 대표 제품이다. 6년근 홍삼에 녹용 및 당귀, 작약과 여성에게 좋은 석류농축액 등의 엄선한 부원료를 조화시켜, 중년 여성의 가장 큰 고민인 갱년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식약처로부터 공식 인정받았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정관장은 121년의 오랜 역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다”며 “국내 1위 건강식품 기업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앞으로도 여성들의 건강한 삶과 행복한 인생을 함께 응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