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美경제 완만한 성장" 유지…최대 리스크 '美中무역갈등'

'경제동향보고서' 베이지북 공개.."대부분 지역 성장"
일부 업체, 무역 불확실성 탓에 직원 해고·조립라인 이전
  • 등록 2019-07-18 오전 6:17:52

    수정 2019-07-18 오전 6:17:52

미 연방준비제도 전경.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미국 경제를 ‘지속적으로 완만하게(modest) 성장하는 중’이라고 평가했다. 연준이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때 기초자료로 쓰고자 미국 12개 연방준비은행(연은) 담당지역의 경기동향을 종합적으로 조사, 매달 공개하는 경제동향보고서인 이른바 ‘베이지북’을 통해서다.

지난 5월 중순부터 이달 초까지의 미 경제를 바라본 연준의 이 같은 판단은 지난달 발표와 거의 변화가 없다는 평가다. 연준은 지난 4월 베이지북에서 미 경제를 ‘다소 미약한’(slight-to-moderate) 수준으로 판단한 바 있으나, 그 이후부턴 꾸준히 ‘완만한 성장’이라는 표현을 쓰며 미 경제가 다소나마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해왔다.

이번 베이지북에선 대부분 지역이 ‘완만한 성장’을 보고한 가운데, 캔자스시티와 세인트루이스 등 일부 지역은 ‘미약한’ 성장을 보고했다. 클리블랜드와 시카고 등도 경제 활동이 이전 수준에 그쳤다고 분석했다.

연준은 미국 경제의 최대 리스크로 미·중 무역갈등을 꼽았다. 연준은 “제조업체들이 무역 협상의 불확실성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고 썼다. 실제로 관세 불확실성 탓에 종업원을 해고하거나, 조립라인을 미국에서 관세없이 중국산 제품을 사들일 수 있는 독일로 옮긴 북동부지역의 한 전자부품 제조업체의 사례를 들기도 했다. 다만, 연준은 “무역 불확실성의 부정적 충격에 대한 폭넓은 우려에도, 완만한 경제성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며 “향후 수개월의 경기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라고 총평했다.

이와 관련,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베이지북은 미국 경제가 조만간 침체 국면에 빠져들 가능성은 별로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로이터통신도 “연준은 전체적으로 미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며 “향후 경기에 대해 낙관론을 유지한 셈”이라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