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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과거 현대자동차(005380)는 해외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으로만 승부한다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기술력과 디자인 등이 크게 발전하면서 이제는 고가 차량도 잘 파는 브랜드가 됐다. 올해는 사상 처음으로 수출 차량 평균 가격이 대당 2만달러에 근접했다.
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올해 1~10월 수출 금액은 총 129억6542만달러, 수출 대수는 66만8812대로 집계됐다. 평균 수출 단가는 대당 1만9386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1만7422달러)보다 11.3% 올랐다.
현대차의 수출 단가는 2011년 처음으로 대당 1만5000달러를 넘어선 후 몇년 간 1만5000~1만6000달러선을 유지하다 지난해 1만7000달러대로 올라섰다.
현대차에 따르면 올 1~10월 현대차 수출차량은 총 67만1184대로 이중 46만6018대(69.4%)가 SUV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85만2774대 중 50만4856대) SUV가 59.2%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해 10.2%포인트 높아졌다.
SUV는 보통 세단보다 단가가 높아 수출 가격 상승에 일조했다.
특히 현대차의 SUV 중 가장 가격대가 높은 팰리세이드의 수출이 두 배로 늘면서 전체적인 단가 상승을 견인했다.
제네시스의 수출 비중도 2.2%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포인트 상승했다.
업체별로는 르노삼성이 1만8237달러로 현대차에 이어 2위를 기록했고, 기아차(000270)가 1만7083달러, 쌍용차(003620) 1만6913달러, 한국지엠 1만4611달러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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