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만난 생수]②물도 취향따라…부드러운 '연수'vs미네랄 풍부 '경수'

오리온, '연수' 중심 시장에 '경수'로 출사표
제주용암수, 경도 190 이상…삼다수 8배
연수에 비해 맛 독특해 소비자 입맛잡기가 관건
  • 등록 2020-07-10 오전 5:30:00

    수정 2020-07-10 오전 5:30:00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국내 생수시장에 전에 없던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연수(軟水)’가 대부분인 국내 시장에 오리온이 ‘경수(硬水)’로 출사표를 던지고 나서서다. 물도 취향에 따라 골라 마시는 시대가 온 것이다.

9일 생수업계에 따르면 물의 부드러운 정도인 경도는 물 속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으로 결정된다. 칼슘과 마그네슘에 각각 가중치를 둬 더한 값이 높을수록 경수에 가깝다.

한국수자원공사 기준으로 경도가 75㎎/ℓ 이하면 연수, 150㎎/ℓ 이상이면 경수로 구분한다. 이 때문에 중간 수준인 120㎎/ℓ를 통상 경수와 연수의 경계점으로 본다.

그동안 국내 생수시장에선 해외 브랜드를 제외하면 연수가 일반적이었다. 물맛이 강하지 않고 목 넘김이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그 맛이 수돗물에 가까워 국내 소비자들에게 익숙하기 때문이다.

국내 대표 생수 제품의 경도 최대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삼다수’ 24㎎/ℓ △롯데칠성음료 ‘아이시스 8.0’ 81.8㎎/ℓ △농심 ‘백산수’ 35.5㎎/ℓ 등이다.

연수중에선 아이시스 8.0이 칼슘과 마그네슘 모두 함유량이 높은 편에 속한다. 수원지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칼슘은 11.8~22.5㎎/ℓ, 마그네슘은 0.2~6.2㎎/ℓ 함유돼 있다.

경도가 가장 낮은 삼다수는 칼슘과 마그네슘 함유량도 가장 적다. 칼슘이 2.5~4㎎/ℓ, 마그네슘이 1.7~35㎎/ℓ 다.

상위 브랜드가 모두 연수인 상황에서 오리온은 경수인 제주용암수로 생수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제주용암수는 타 제품들보다 칼슘 함유량(62㎎/ℓ)이 압도적으로 높아 경도가 192.1㎎/ℓ에 달한다.

칼슘에 비해 마그네슘 함유량은 9㎎/ℓ로 과도하게 높진 않다. 마그네슘의 경우 물속에 과도하게 녹아있을 경우 쓴맛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제주용암수를 마셔보면, 일반 생수보다 미네랄 함량이 높아 독특한 맛이 느껴진다. 연수보다 상대적으로 목 넘김이 묵직하고 물을 마신 뒤 숨을 들이마시면 약간의 뒷맛이 남는다. 물 온도가 높을수록 경수의 특징이 더 세밀하게 느껴진다.

시판 생수 중 경수의 대표주자인 프랑스 생수 브랜드인 ‘에비앙’은 경도가 307.12㎎/ℓ이기 때문에 연수와 맛 차이가 제주용암수보다 크다. 칼슘은 39~98㎎/ℓ, 마그네슘은 16~32㎎/ℓ 함유돼 있다.

오리온 ‘제주용암수’를 사용해 만든 ‘마켓오네이처 카페 미네랄 커피’.(사진=오리온)
다만 경수가 연수에 비해 미네랄 함량이 높다고 무조건 몸에 좋은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어느 쪽이 건강에 더 좋다는 연구는 없다. 몸 상태나 용도에 따라 구분해 마시는 정도다.

만약 체중조절 등으로 인해 필수 미네랄이 부족하거나 숙취로 몸 속 전해질 불균형이 생긴 경우에는 경수가 적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신장이나 요로 결석 등을 앓고 있으면 경수 속 미네랄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경수와 연수의 차이는 특히 커피나 차를 끓일 때 명확하게 느낄 수 있다. 연수로 커피나 차를 끓여 마시면 좀 더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반면 경수로 만들면 원두나 찻잎 고유의 쓰거나 단맛이 도드라진다.

오리온은 올해부터 경수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판매망을 확대하고 있다. 제주용암수는 지난 6월 온·오프라인 전 채널 판매를 개시한 이후 한달 만에 150만병 판매를 돌파했다. 오리온은 추후 대형마트, 이커머스 채널 등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지속 확대해 판매량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오리온이 운영하는 ‘마켓오네이처 카페’에선 제주용암수를 사용한 ‘미네랄 커피’를 출시했다.

생수업계 관계자는 “경수에 익숙한 유럽 소비자들과 달리 국내 소비자들은 연수에 입맛이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경수가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려면 소비자들의 입맛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