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e기업]나노씨엠에스, '나노 기술력'으로 보안가치 끌어올린다

지폐, 여권, 주민등록증 등 적용되는 나노 보안안료 생산
소재 경쟁력 인정, 공공에서 민간으로 영역 넓혀간다
"소재는 산업의 핵심, 다양한 분야로 확장성 보유"
희망밴드 1만4500~1만8500원, 내달 4~5일 청약
  • 등록 2021-01-18 오전 2:05:00

    수정 2021-01-18 오전 2:05:00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독보적인 나노 소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위조 방지’라는 영역에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의 기초가 되는 소재 기술력에 강점이 있는만큼 넓은 확장성을 기반으로 지속 성장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김시석 나노씨엠에스 대표이사는 지난 11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코스닥 상장을 앞둔 회사의 포부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이사는 위조 방지에 이용되는 특수 소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자신했다.

김시석 나노씨엠에스 대표이사 (사진=나노씨엠에스)
보안용 ‘나노 소재’ 전문 기술력 확보

지난 2003년 설립된 나노씨엠에스는 나노 소재를 중점적으로 개발, 위조방지용 특수 유기금속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회사가 생산하는 물질은 지폐, 여권, 운전면허증과 주민등록증 등의 위조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복제를 허용하지 않고, 그 가치를 그대로 보존하기 위한 영역에서 필수적인 요소를 생산하고 있는 셈이다.

김 대표이사는 화학공학 및 기능성 유기금속 소재에서 전문적인 업력을 쌓아온 전문가로서 ‘소재’의 가능성에 집중했다. 김 대표는 “2000년대 초부터 미래 산업으로서 평판 디스플레이 등의 사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이 과정에서 소재의 국산화에 대한 중요성을 실감, 미래 산업의 필수적인 요소로서의 나노 소재를 사업 아이템으로 구상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자 재료와 색, 빛 등을 고려해 나노 소재를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실제로 대부분의 인력을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해 연구개발(R&D) 인력에 중점을 두었다”고 강조했다.

위조를 방지하고, 보안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공공 부문인만큼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룩해왔다. 김 대표는 “현재 나노씨엠에스는 국내에서 유일무이한 보안 안료 전문 제조업체로서 입지를 구축했다”며 “한국조폐공사의 보안 소재로 채택됐으며, 화폐와 여권 등에 실제로 이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민간 영역 역시 아직은 규모가 크지 않지만, 추후 성장세를 기대할 만하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민간 영역에서도 ‘브랜드 파워’, 즉 브랜드에서 기반하는 가치를 지켜야 한다는 중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라며 “모조품(‘짝퉁’) 방지를 위한 상표 보호, 민간에서 이용되는 카지노 칩이나 입장권 등의 위조 방지에도 사용될 수 있어 다양한 영역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브랜드 인지도 확대, 해외 진출로 지속적 성장 추구

보안용 나노 소재에서 확실한 기술적 강점을 갖고 있는만큼 나노씨엠에스는 추후 △브랜드 인지도 확대 △해외 진출 등을 위해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17년 처음으로 상장을 도전했다가 한 차례 철회한 경험이 있지만, 그 당시보다 소재 기술에 대한 시장의 평가도 달라졌고, 회사 역시 더 높은 확장성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소재에 대한 품질, 가격 경쟁력 등은 갖췄지만, 여전히 보안 안료 시장은 소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조폐공사와 다양한 해외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영역을 넓히고 있어 유럽,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업무 협의가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선제적인 생산능력 확보, 법적 표준에 부합하는 안전한 공장 증설을 위해 공모자금을 사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김 대표는 “희토류, 반도체 소재 등 과거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 소재는 안정적인 공급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3~5년후까지의 성장 규모를 감안해 증설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경쟁력을 갖춘 소재는 곧 모든 산업의 근간으로 확장될 여지가 크다”라며 “수입 대체 효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어 보안 소재를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을 자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나노씨엠에스는 이번에 총 78만4000주를 공모한다. 공모 희망 밴드는 1만4500~1만8500원이다. 오는 2월 1일부터 2일 양일간에 걸쳐 수요예측을 실시한 후 4~5일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청약을 실시한다. 소재 부문의 기술력을 인정받은만큼 ‘소부장 패스트트랙’을 통한 상장을 준비중이며, 상장 주관사는 키움증권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