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수술 한 내가 AZ백신 맞으면"...권영진 대구시장 '불발'

  • 등록 2021-03-08 오전 7:49:35

    수정 2021-03-08 오전 8:15:0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AZ)’를 오는 8일 맞겠다고 발표했다가 정부의 방침에 접종을 취소한 권영진 대구시장이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했다.

권 시장은 지난 7일 밤 페이스북에 ‘그래도 백신이 희망이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AZ백신을 먼저 맞겠다고 나선 이유에 대해 “위암 수술을 한 내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는 모습을 시민들께 보여 드리는 것이 백신 접종에 대한 안전성과 접종률을 높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대구 중구 대구동산병원 별관에 마련된 대구 1호 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백신 접종 모의훈련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이 접종 훈련을 참가하고 있다 (사진=대구시/연합뉴스)
권 시장은 “내일(8일)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겠다고 시민들께 공개적으로 약속한 날인데 오늘(7일) 저녁에야 질병관리청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인력 중 본부장(또는 지자체장) 등 현장대응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구성원은 1차 접종 대상에서 제외하라는 공문을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지자체장 등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주요 구성원들이 백신을 먼저 맞는 것은 특혜 시비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라고 부연했다.

그는 “3월 3일 질병관리청으로부터 본부장인 지자체장을 비롯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원들도 우선 접종 대상자로 추가되었으니 3월 4일 17시까지 접종 대상자 시스템에 등록하고 3월 7일부터 접종하라는 공문을 받았고, 3월 6일 300인분의 백신까지 받았다”며 “그런데 오늘 저녁 지침을 내린 지 5일 만에 갑자기 지침이 변경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 현장은 좀 혼란스럽다”고 비판했다.

권 시장은 “박용갑 대전 중구청장의 경우처럼 지방자치단체장 중에는 선행 지침에 따라 이미 백신을 맞은 사람도 있고, 나와 서울시장 권한대행처럼 다음 주 중에 접종하겠다고 시민들께 공개 약속하고 준비한 지자체장도 있는데”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과연 특혜일까? 그렇다면 당연히 맞지 않는 것이 옳은 일이다. 그런데 지금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와 불신을 해소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라고 의문을 나타냈다.

또 “오늘 정세균 총리께서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안전하다며 국민들에게 안심하고 맞아달라고 재차 호소하지 않았던가?”라며 “총리를 비롯한 관계 장관들과 시·도 지사들이 직접 백신을 맞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리는 것이 국민적 우려를 덜어드리는 첩경이 아닐까?”라고 했다.

권 시장은 끝으로 “백신 접종에 대해 불안과 우려가 있지만 그래도 백신 접종만이 코로나19를 끝내고 그리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이라며 “조금만 더 힘과 용기를 내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앞서 권 시장과 박성수 서울 송파구청장은 8일,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10일에 백신을 맞겠다고 각각 발표했다.

이 가운데 박 구청장은 별도 지시가 있을 때까지 접종하지 말라는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의 방침에 따라 접종을 취소했다.

이처럼 일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먼저 접종하겠다고 나선 데 대해, 정부는 관련 사안을 논의한 적 없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7일 관련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지자체장 백신 접종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아마도 방역에 대한 책임, 지자체에서 책임을 지고 있는 분들에 대한 예방접종이 필요하지 않은가라는 그런 문제 인식에서 제기가 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접종 우선순위와 관련한 부분은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심의하고 논의하는 부분”이라며 “백신접종은 공급량과 효과 등을 총괄적으로 고려해 우선순위 대상을 선정했고, 현재 그분들에게 접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요양병원·요양시설 종사자 및 입원·입소자 가운데 만 65세 미만과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